마법과 프로그래밍의 공통점

1. 여러 가지 계열이 있다(속성, 프로그래밍 언어) 2. 보기에는 영창 한 번으로 끝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복잡한 과정과 어려운 이론이 숨어 있다(술식, 코드) 3. 이것만을 전문으로 가르치는 교육 기관이 있다(마법학교, 컴퓨터공학과) 4. 각각의 분야의 대가들이 있다(대마법사, 폰 노이만 등) 5. 보통 생활에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6. 시전하는 데 자원이 필요하다(마나, 전기) 7. 시전을 보조하는 도구가 있다(마법 도구, UI) 8. 시전이 막히기도 한다(디스펠, 버그와 해킹) 9. 자신을 보조할 조수를 직접 만들기도 한다(소환수, 인공지능과 IDE) 10. 구조물을 중심으로 시전되기도 한다(마탑,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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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22일 오전 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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