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텐츠 SEO 순위 요인
1. 콘텐츠 품질
2. 콘텐츠 길이
3. 구글 E-E-A-T(경험, 전문성, 권위, 신뢰성) 및 정보의 정확성 / 저자의 전문성
4. 랭크브레인 (RankBrain) MUM 알고리즘 : 구글의 멀티태스킹 통합 모델
5. 콘텐츠의 신선도
6. 백링크 : 링크 스팸 업데이트
7. 브랜드 및 도메인 파워 : 브랜드 검색 및 사회적 신호(Social Signals)
도메인 파워, 정확히 일치하는 도메인 (EMD), 도메인 시니어리티 (Domain Seniority)
8. 로컬 SEO 및 로컬 검색 결과 : 제품 리뷰 업데이트
💾 테크니컬 SEO 순위 요소
1. 사용자 경험
2. 구글 페이지 경험 신호
코어 웹 바이탈 (Core Web Vitals), 페이지 속도, 모바일 친화성, HTTPS
3. 스키마 마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