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인 디지털 마케팅 준비하기

효과적인 마케팅을 시작하기 위해 마케터가 준비해야 할 것 1단계. 고객이 가진 문제의 좋은 해결책 발견 (PMF 단계) 2단계. 작은 시장에서의 플러스 구조 만들기 (Fundamental 단계) 3단계. 작은 시장의 더하기를 통한 시장의 확장 (Scale up 단계) 4단계. 시장층의 다양화 (Chasm 단계) - PMF(Product Market Fit) 단계 PMF란 Product Market Fit의 약자로 마켓에 맞는 제품을 만드는 일, 혹은 제품에 맞는 시장을 찾는 일을 의미한다. 이 단계의 주요 지표는 Retention rate이다. 이커머스라면 재구매율, 앱 기반 서비스라면 재방문율 등이 될 수 있는데,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은 첫 구매, 회원가입 등의 PMF를 찾은 것과 같은 착각을 주는 지표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만약 Retention rate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미디어의 확장 운영/ 대규모 브랜딩 캠페인/ 가격 경쟁/ 경쟁사 견제 활동/ CRM 마케팅을 진행해 보며 우리 제품, 시장에 알맞은 PMF를 찾아갈 수 있다. (→ Product를 고도화하는 방식에 대한 연구 필요 / 잠재 고객이 어떤 키워드로, 언어로 개인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파악 필요) - Fundamental 단계 고객을 획득하는 비용보다 고객으로부터 얻는 가치가 큰 구조를 만들어 이익이 남는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Fundamental 단계에서는 아웃풋 지표를 달성하기 위한 인풋 지표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풋 지표: CPA, AOV, Cost, CVR, MAU, Retention rate, … / 아웃풋 지표: LTV, CAC, …) - Scale up 단계 이 단계에서는 우리 브랜드와 제품에 관심을 가진 유저를 구매 전환으로, 잠재 고객을 신규 고객으로 유도하는 전략을 세운다. (→ 1. 첫 구매의 허들을 낮추기 위한 신규 유저의 CAC를 낮추기 위한 온드/언드 미디어 구축 2. 재구매를 빠르게 유도하기 3. 고단가 재구매 사이클 제안을 위한 첫 구매 전략과 업/크로스 셀링 활성화) - Chasm 단계 이 단계에서는 대규모의 신규 유저 및 유저 층의 다양화를 위한 노출 위주의 브랜딩 전략이 필요하다. 이 단계에서는 브랜드 검색량, 신규 유저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 1. Chasm 단계를 유지할 수 있는 기간 및 목표 수치의 최고, 최저 마지노선 정립 2. 목표 지표(수치) 달성을 위한 예산, 소진 속도 측정 필요 3. 주요 지표가 최저점까지 도달되는 기간 확인 필요)

그로스 사이클로 전략적인 디지털 마케팅 준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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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월 25일 오후 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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