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퍼널을 분석하고 개선할 방법에 대해 예시와 함께 작성 해 주신 글이 있어 공유합니다!
🎯 비즈니스의 목표
- 사용자를 특정한 목표지점에 도달하게 하는 것
📣 퍼널 분석이란?
- 더 많은 사용자가 목표지점에 도달하게 하기 위함
- 우리가 설계한 유저 경험 루트로 목표에 도달하는지 확인
- 최초 유입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단계를 나누어서 분석
📣 퍼널 분석하는 방법
1. 현상 분석하기
- 목표지점에 더 많은 도달을 위해 현상분석이 필요
2. 단계를 (잘게)나누어 보기
- 단계를 나눠 개선이 필요한 구간을 확인 할 수 있음
3. (진짜)문제가 되는 구간 찾기
- 전환율이 가장 낮은 부분이 우선 순위가 아닐 수 있음
📈 퍼널을 개선하는 다양한 방법
1. 스타트 지점에 있는 사람 수 늘리기
- 전환율이 같다고 가정하면, 인풋이 늘면 아웃풋도 증가
2. 전환율 높이기
- 유입만 높이면 이탈도 많아짐
- 장기적으로 보면 전환을 높이는 것이 우선
3. 퍼널의 단계를 없애기
- 전환을 높여도 단계를 지날 때마다 이탈할 수 밖에 없음
4. 퍼널의 순서를 바꾸기
ex) 셰어하우스의 퍼널을 볼 때
'오프라인 투어 > 입주 신청' => '온라인 투어 > 입주 신청'
5. 퍼널의 단계를 추가하기
- 특정 행동을 한 사용자들의 전환율이 더 높다면 특정 행동을 퍼널 단계로 추가할 수 있음
6. 코호트로 나누어보기
- 코호트 분석 : 사용자를 동질 집단으로 구분하는 방법
- 전체가 하나의 집단으로 하나의 퍼널을 통과하는 게 아닌, 여러 집단이 각자 다른 퍼널을 통과
- 특정 코호트의 전환율이 높으면 해당 그룹에 마케팅 가능
💭Insight
고객을 '특정한 목표지점'까지 도달하게 하는 것이 우리가 진행하는 프로젝트들의 목표입니다. 고객이 목표지점까지 이탈되지 않고 무사히 도착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그 단계를 퍼널 분석으로 수치와 함께 확인하고 개선해 볼 수 있는데요. 저는 보통 사용자를 그룹핑하고 퍼널의 순서를 바꾸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낍니다.
하나의 목표지점에 가는데에도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는게 재미있었고, 고객에게 디지털 경험을 통해 퍼널을 개선하는 과정이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퍼널의 단계를 추가해서 전환을 높이는 넛지 전략을 한 번 사용 해 보고 싶어서 스터디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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