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타트업의 성공 비결은, 바로 훌륭한 제품을 만드는 겁니다. (훌륭한 제품은) 모든 위대한 기업의 유일한 공통점이기도 하고요.
2. 사용자가 좋아하는 제품을 만들지 못하면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창업자들은 (투자 유치 등) 항상 다른 비결을 찾아요. 하지만 스타트업은 그런 요령이 통하지 않는 곳입니다.
3. 오직 훌륭한 제품만이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언젠가 회사가 커지면, (초기에 유효했던) 모든 성장 방법이 더 이상은 통하지 않게 됩니다. 그럴 땐 오직 제품을 (열렬히)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 의해 성장해야 합니다.
4. 이것이 바로 큰 성공을 일군 기업을 이해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른 방법은 없어요. 정말 성공한 기술 기업은 모두 이렇게 합니다.
5. (훌륭한 제품을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1) 사용자들과 (직접) 대화하고, 2) 그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3) 어떤 부분이 수준 이하인지 파악한 다음에, 4) 제품을 개선하는 겁니다. 5) 그런 다음 이 과정을 다시 반복하는 것이죠.
6.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 주기가 회사의 가장 중요한 초점이 되어야 하며, 이 주기가 다른 모든 것을 주도해야 합니다. 매주 5%씩 제품을 개선한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될 겁니다.
7. 그리고 이 주기의 반복 속도가 빠를수록, 회사는 대체로 더 나은 결과를 얻습니다.
8. 우리(=와이 컴비네이터)는 우리가 엑셀러레이팅하는 기간 동안 창업가들에게 제품을 만들고 사용자와 대화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심지어는) 먹고, 자고, 운동하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 외에는 아예 다른 일을 하지 말라고 합니다.
9. 이 사이클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사용자와 매우 가까워져야 합니다. (그러니 훌륭한 제품을 만들고 싶다면) 최선을 다해 사용자를 이해하세요. 사용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무엇이 그들을 자극하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 샘 올트먼, <스타트업 플레이북>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