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챗'은 무엇이며, 머스크는 왜 이를 따라 하려 하나?
지난 2011년 중국 거대 기술 기업 ‘텐센트’가 내놓은 ‘위챗’은 현재 중국의 14억 인구 대부분이 사용하는 앱으로 자리 잡았다. 위챗에선 메시지 전송, 음성 및 영상 통화, SNS 활동, 음식 배달 요청, 모바일 결제, 게임 플레이, 뉴스 시청 등을 할 수 있으며, 심지어 데이트 상대도 구할 수 있다.
또한 위챗을 통해 생활비 고지서를 처리하고, 투자도 하며, 심지어 대출 또한 받을 수 있다.
한편 커청 팡 홍콩 중문대 언론학 조교수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에서 위챗이 이토록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로 2가지 요소를 꼽았다.
우선 대부분 국민이 데스크톱 컴퓨터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위챗에 접속한다는 점이다. 중국은 인터넷 발전 속도가 비교적 느렸기 때문이다.
또한 팡 교수는 대부분 서구권 국가와 달리 중국에선 시장 경쟁 저해 행위에 대한 규제가 부족하기에 위챗과 같은 앱이 쇼핑 플랫폼 ‘타오바오’나 영상 플랫폼인 ‘더우인’과 같은 경쟁자들을 효과적으로 견제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https://www.bbc.com/korean/articles/c3g88jn0rl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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