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이미지

조인후

비즈니스 스토리텔러

다국적 기업에서 브랜드매니저, 이노베이션 매니저로 시작해 국내 스타트업씬에서 플랫폼 사업기획, 마케팅총괄을 거쳤습니다. 비즈니스 스토리텔러로 활동하며 동아비즈니스리뷰, 모비인사이드, 창업진흥원에 스타트업 관련 글을 기고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스토리텔러 #브런치작가

스킬

커뮤니케이션

글쓰기

논리적 사고

문제 정의하기

리더십

브랜드 마케팅

경력 ・ 10년 6개월

라이앤캐처스 - CFO/VP

2022.04 ~ 2023.01

● 전사 경영효율화 및 수익성 제고 추진 - 고정비 및 변동비 감축 통한 운전자본 최적화 (구조조정) - 프로젝트 별 수익성 검토(수주 전) 및 관리•감독(수주 후) ● ERP 전격 도입 통한 내부기장 및 전자결제 도입 - 재무투명성 확립 및 체계적인 전결규정 도입 ● 기업홍보 및 외부커뮤니케이션 담당 - 정기적인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 전략적 파트너와 협업 통한 신규 수익모델 구축

매일유업 - 고객경험팀장

2020.08 ~ 2021.09

● 브랜드의 정체성을 온전히 녹여낸 오프라인 공간(헬스케어존) 기획 및 운영 통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긍정적인 고객 경험 제공 ●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참여를 통해 브랜드 친밀도를 높일 수 있는 고객경험 중심 플랫폼 기획 ● 미션 수행 통한 리워드 제공으로 서비스 이용자의 건강한 습관 형성 유도하는 개인맞춤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 기획 ● 각 분야의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MOU 체결 등 외부협업 진행

포바이포 - 마케팅 총괄

2019.06 ~ 2020.07

● 해외시장 리서치 및 인사이트 도출 통한 해외마케팅 전략 수립 및 로드맵 수립 - 회사 IR자료 및 정부지원사업 관리 ● 해외 신규 파트너 발굴 및 제안, 계약, 납품 등 해외수주 전반에 걸친 관리 - 회사 설립 이후 최초로 전세계 TOP3 TV제조사 중 2곳과 장기계약 협의 포함 미국, 중국, 유럽 등 대륙별 대표가전사와 계약 진행 ● 시장트렌드 분석과 신사업 관련 사업 타당성 검토 ● 중장기 사업전략 수립 및 마케팅전략 기획 ● 고화질영상 전문유통 플랫폼(http://www.keycutstock.com/) 기획 및 개발 PM - 초고화질 영상 전문 플랫폼 브랜드 정체성 확립 및 타겟 이용자 정의 - 플랫폼 콘텐츠 기고자 섭외 및 법적이슈 검토 등 전반적인 업무 진행

- 마케팅전략 책임

2018.07 ~ 2019.05

● 중고나라의 신규 사업전략 수립 및 브랜딩/마케팅 기획, 기존 운영 사업부 이슈 진단 및 개선안 도출 ● 신규 수익모델 순삭광고 (2시간 단기 퀴즈/미션 이벤트) 기획 및 운영을 통해 중고나라 1,680만 회원에게 재미요소 및 재방문 유도를 통해 트래픽 및 플랫폼 체류시간 증가 ● 브랜드 파트너 (IKEA, 네슬레, Daily Hotel, Labnosh, RAWROW, 블랭크, SHAPL, 인플루엔셜, 윌라 등)에 제휴 제안 및 제품/서비스 마케팅 플랜 공동수립 및 실행 ● '비밀의공구’ 브랜드가이드라인 (브랜드 목적, 약속, 본질, 가치) 및 소셜미디어 운영가이드라인(채널병 운영목적 및 해쉬태그 등 세부 콘텐츠 운영방안) 수립

네슬레코리아 - 브랜드매니저 및 이노베이션매니저 과장

2014.05 ~ 2018.05

● 신제품 개발 및 론칭에 필요한 전반적인 소비자 조사 및 관련부서 TFT 리드 ● 브랜드에 대한 장기적 비전과 유통채널별 전략 수립 ● 국내시장 출시를 위해 프랑스산 이유식 및 미국산 건강기능식품 패키징 현지화 작업 ● 건강기능식품 출시를 위해 제품라벨, 제품사이트 그리고 광고물 제작 및 심의통과를 위해 건강기능식품협회에 사전 심의제출 및 협회의 수정사항 반영하여 최종승인 획득 ● 제품출시에 필요한 광고비용, 패키지 현지화비용 등 P&L 관리 ● 다양한 채널 바이어와 직접 소통하여 제품 론칭 및 공동프로모션 진행 - 대형마트(이마트), 약국(600여개 개인사업자), 편의점(세븐일레븐), 온라인리테일 (11번가/지마켓/옥션 등), H&B샵(Lohbs, Watsons, Boots) ● 제품홍보를 위한 야외 체험행사 직접 기획 및 운영 (리복 크로스핏대회, 보디빌딩 대회 등 스폰서쉽 / 남한산성, 청계산, 연세로, 건강엑스포에서 제품부스 운영) ● TV광고, 버스광고, 판촉물, SNS

네슬레코리아 - Continuous Improvement Project Leader

2012.01 ~ 2014.05

● 조직 내의 다양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계량화하고 평가한 다음 개선하고 이를 유지 관리하는 경영 기법인 Nestle Continuous Excellence의 Finance담당 프로젝트 매니저로 활동하며 CFO 산하 부서장들을 팀원으로 이끌며 교육 및 코칭 ● 현금흐름 개선을 위한 일환으로 타 부서간의 활발한 교류 및 연계 성과지표 설정으로 운전자본 및 미수금 최적화 달성 - 매입채무회전일(DPO)를 개선하기 위해 각 거래처 별 납기일 주기적으로 검토 및 구매부서와 협의하여 조정 - 채권회전일(DSO)를 최적화하기 위해 영업부서와 매주 만나며 기한이 지난 채권에 대해 후속조치 수립 및 실행여부 확인 ● 영업부서, 유통부서, IT부서 등 다양한 부서와 정기적으로 미팅을 갖고 부서간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

교육

성균관대학교 경영대 - 경영학과

2010.03 ~ 2012.02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 Finance

2004.08 ~ 2006.06

콘텐츠

브랜드와 국내외 스타트업에 대한 심층 분석

링크

개발 트렌드부터 Q&A, 네트워킹까지

요즘 개발자들의 필수 커뮤니티, 커리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