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Manager & Agile Coach
사람과 조직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14년차 고성과로 일하는 방식 전문가 / Agile Coach 5년차 / S기업 23년 상/하반기 신규입사자 대상 DX툴(Jira/Confluence) 강사 / 이직, 진로설계 도움
스킬
경력 ・ 15년 7개월
2023.07 ~ 현재
- 기술 로드맵 및 목표관리 - 중요 기술 프로젝트 관리 - 제품 개발 협업 프로세스 개선 - 내부회계관리 IT통제관리 및 외부감사대응 - 애자일 교육 및 코칭 - 개발 문화 육성
2021.10 ~ 2022.05
2020.12 ~ 2021.09
Global PMO TF leader
2019.10 ~ 2020.06
R&R : Agile Coach & PMO 플랫폼실 프론트그룹 소속(2020/02~) -프론트그룹 테크니컬 프로그램 매니저 & 프로젝트매니저 조직문화개발팀 소속(~2020/02) -플랫폼실 평가시스템 리뉴얼 -플랫폼실 애자일 워크숍
2018.08 ~ 2019.09
1. 사업전략 및 운영 : 신규 사업 개발, 사업모델 발굴 및 기존 사업 강화 가) 사업계획 수립 및 타당성 분석 나) 전략기획, 신규사업, 사업계획서 및 제안서 작성 다) 사업 운영 업무 전반 ① 인사관리: 채용, 입/퇴사, 신규입사자 온보딩교육 ② Agile 조직문화 길들이기 프로젝트 진행 I. 직무(역할)중심의 프로젝트 별 조직 개편 II. 끊임 없는 고객요구, 소통을 하기 위한 환경 마련 III. 애자일 등 비즈니스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운영가능 방법 학습 IV. 생산적인 업무환경 구축을 위한 업무 툴 구축 및 관리 II. PO(Project Owner) 역할 수행 ① 온라인플랫폼 리뉴얼 PO ② 업주 예약관리시스템 리뉴얼 PO >스크럼도입후 Servant leader 역할로 변경 라) 기존/신규 사업 관련 사업성 분석 및 개선 2. 전사적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수집 기반 마련 및 분석 가) 마케팅, 세일즈, 운영, 기획 등 데이터 수집-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및 의사결정 지원 나) 전사 데이터 모니터링을 위한 대시보드 기획 및 운영 다) 웹 데이터 기반 미래 기대 수익 전략 수립 및 예측 라) 마케팅 최적화 및 수익 극대화를 위한 전략 및 계획 수립 마) 데이터에 기반한 실험 설계 지원 및 개선안 제안 바) 데이터 분석 정확도 향상을 위한 Funnel 세팅 및 관리 3. 그로스해킹, 스크럼 등의 방법을 통한 서비스 효율 개선 가) 고객 Lifecycle, Journey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OKR 달성 및 AARRR, 코호트분석, PON(Problem/Opportunity/Needs)를 통한 주요 과제 파악 및 우선순위 선정, 실행 나) 유저 인입(or 핵심결과)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기획과 채널전략 수립
2018.01 ~ 2018.08
1. 마케팅&세일즈 전략 기획 및 관리 가) 전사사업전략 기획 및 조직력 관리 나) 전사적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분석 및 대시보드 기획 다) 마케팅&세일즈 전략 기획 및 관리
2017.03 ~ 2017.12
1. 야놀자 직가맹점 장/단기 마케팅 전략 기획 및 관리 가) 호텔야자, 호텔얌, H avenue 직가맹점(108) 온/오프라인 전략 기획 ① 전사 온/오프라인 데이터 통합 관리 프로세스 구축 리드 I. 데이터 수집-관리-분석-인사이트 환경 및 프로세스 구축 II. 온/오프라인 통합 데이터 대시보드 구축 ① 직가맹점 마케팅-세일즈 데이터 실시간 분석 및 활용을 위한 Dashboard 구축(직가맹점, 비가맹점 주요 지표 비교 가능) ② 직가맹점 지점 별 마케팅 전략(매트릭스 기획 및 분류를 통한 지점 관리 우선순위 분류 및 온/오프라인 데이터 분석을 통한 localization 마케팅 모델링) 기획 ③ 영업담당자(숙박컨설턴트) 모바일 오피스 업무 지원(최초) III. 시각화 솔루션 중 하나인 태블로를 통한 오프라인 데이터 구현/관리 IV. 대시보드를 통한 오프라인 문제 요인 파악 가능 및 시간 단축 가능 V. 파악한 문제요인을 통해 유관부서가 빠르게 개선할 수 있는 부서간 프로세스 구축 나) 야놀자 프리미엄 브랜드(H Avenue) 런칭 프로그램 기획 ① H Avenue 이대, 성신여대점 런칭 프로그램 기획, 실행 ② 대학생 마케팅 연합회와의 비공개 공모전 기획, 운영 2. 야놀자 직가맹점 전략적 제휴 마케팅 프로세스 기획 가) 클린룸, 힐링룸 등의 룸의 성질을 타 브랜드 제품을 활용해 다 변화 시킨 사례(LG전자 공기청정기, 스타일러, 일룸 매트릭스, CU편의점) 나) 인플루언서의 채널 영향력을 활용한 지점 홍보 사례(PUFF 서비스 BJ와의 실시간 영상 홍보 등) 3. 야놀자 직가맹점 마케팅 예산 계획 수립 및 사용 관리 4. 야놀자 직가맹점 영업사원 교육
2016.12 ~ 2017.03
2015.02 ~ 2016.08
1. 통합(4개) 브랜드 마케팅 전략/예산/업무 계획 수립 및 관리 2. 신규 마케팅 채널 기획 및 관리 3. 신규 사업 및 상품 전략 기획 및 관리 4. 온/오프라인 광고 및 소셜미디어 채널 관리 5. 각종 마케팅-세일즈 데이터 분석 및 관리 주요 프로젝트 1. 한인텔 직영 숙소(2개지점) re-positioning을 통한 매출 개선 프로젝트 A. 프로젝트 진행 2개월 후부터 매출 상승(전월 대비 매출 3배 상승) 2. 한인텔 런던 직영숙소 2호점 런칭 기획 A. 런던 시장 및 유저(여행객) 분석을 통한 상품 전략 기획 B. 1년 목표 운영 시 BEP 0 가능한 시나리오를 통한 매물 선정 3. 통합 브랜드 마케팅팀 신설 및 전략/예산/업무 계획 수립 A. 한인텔, 우리펜션 통합 마케팅팀 신설 B. 통합 브랜드 전략기획 및 채널 안정화 프로젝트(통합화, 효율화 개선) C. 6개월 후 목표 대비 전년 대비 매출(자연적 매출 제외) 290% 성장 D. 업무 채널 별 퍼포먼스 최적화 관리 프로세스 및 프레임워크 개발/구축 4. 신규 마케팅 채널 기획 A. 해외 OTA, 여행사와의 전략적 제휴 기획 및 파트너십 구축 B. 옐로모바일 자회사 그룹 내 시너지 제휴 채널 기획 및 구축 C. 한인텔 신규 배너(전략적) 광고 상품 기획 및 구축 5. 데이터 분석 및 관리 A. 사내 마케팅 데이터 분석툴 도입 및 데이터 관리 알고리즘 기획 B. 데이터 분석 및 가공 후 부서 별 Insight report 전파 6. 디지털 옴니 캠페인 기획 A. 15년 5월 어버이날 고객 참여 캠페인: 70만 뷰 달성(총예산 9백만원)
2014.04 ~ 2015.02
1. 페이스북 공식 PMD Badge 획득 프로젝트 수행 2. 국내/외 페이스북 광고 사업계획 수립 및 활동 3. 국내 기업 별 페이스북 광고 최적화 마케팅 강의 주요 프로젝트 1. 2014 Annual Report 기획 2. 국내 최초의 페이스북 연간 리포트 작성 3. 페이스북 공식 파트너사 선정 프로젝트 멤버 가) PMD badge 획득을 위한 솔루션 소개서 기획 나) 광고 솔루션 플랫폼 드래프트 기획 4. 국내 기업 별 페이스북 광고 최적화 강의 가) 국내 소비재 기업부터 게임사까지 광고 최적화 컨설팅 수행 나) 국내 대형 광고주 광고 최적화 컨설팅 PM 수행 i. 홈플러스, SM5, 샤넬코리아, 에어비앤비, 영단기 등 5. 싱가폴 지사 구축 프로젝트 가) 싱가폴 현지 지사 구축을 위한 현지 광고사 제휴 프로젝트 수행
2013.08 ~ 2014.02
1. 브랜드 SNS 채널 관리 및 운영 전략, 디지털 캠페인 기획 2. 온/오프라인 연계 캠페인 전략 수립 3. 대행사 관리 및 업무 지시 4. 고객 체험 캠페인 및 각 종 아웃도어 액티비티 캠페인 진행 5. 오프라인 매장 커뮤니케이션 툴 개선 주요 프로젝트 1.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디지털 마케팅 전략/예산/업무 계획 수립 및 운영 가) Online/Mobile AD(Keyword, Banner, retargeting): Naver, Daum, Google GDN, Youtube, SNS platform, etc. 나) Communication Platform Operation: SNS채널 운영(Facebook, Instagram, Youtube), Blog(Naver) 다) Online PR(News Release) 라) Digital Campaign: Facebook App Event, Instagram Event, I am a discoverer with ARENA co-event 2. 아웃도어 엑티비티 캠페인 가) 전국 캠핑카 투어 캠페인 기획 및 운영 나) 네이버 해피빈 봉사활동 제휴 캠페인 기획 및 운영 다) 디스커버리 필리핀/아미산 등 클라이밍 원정대 기획 및 운영 라) SBS 스페셜 등반 원정대 기획 및 운영
2010.05 ~ 2013.07
1. CRM data 분석 및 회원 grade 별 멤버십 프로그램 전략 수립 및 실행 2. 아디다스,리복 CRM 중장기 전략 / 제휴, 고객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 3. Global & local 마케팅 캠페인 및 CRM 캠페인 전략 수립 및 실행 4. eCom MKT 전략 수립 및 운영(SEM, SEO, DA, On-line campaign, eDM, page renewal) 및 SNS Marketing 5. Data Growth Hacking, Big Data Analysis 6. Retail ISC(In store communication) 전략 수립 및 실행 7. Retail/whole sales/shop in shop/e-Commerce 전 채널에서의 CRM sales 전략 수립 및 실행 8. CRM communication tool(SMS, eDM, DM, catalog, leaflet, pop etc,)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 주요 프로젝트 1. 4회에 걸친 고객 캠페인 기획 및 운영 가) (adidas 2 + Reebok 2), 5회에 걸친 통합 글로벌 캠페인 기획 및 운영(adidasRtoR, all originals represent, adiPure, KGB tennis, Womens), 2회에 걸친 러닝 제휴 캠페인 기획 및 운영 (2012, 2013adidas Hangang M). 나) Retail/whole sales/shop in shop/e-Commerce 전 채널에서의 CRM sales 전략 수립 및 실행 2. 년간 50회 이상의 직영, 대리점, 백화점 eCom회원에게 SMS, mDM 기획 및 발송, 각종 회원 세일즈 프로모션 및 마케팅 프로모션 실행.
2009.03 ~ 2010.04
나이키 코리아의 러닝 캠페인 담당(We Run Seoul 10K, Training Run, Women’s Race) 주요 프로젝트 1. Nike Training by weekend program 기획 및 운영 가) 각 시즌 별 매 주 진행하는 러닝 프로그램으로써, 러닝 신상품 홍보와 동시에 젊은 러너들을 확보하기 위한커뮤니케이션 툴로써 운영함. 이 때 젊은 Runner들을 확보하기 위해 “Nike Captain Program”이라는 대학교 별 Running 경쟁 프로그램 기획하였고 700명이 넘는 대학생 Runner들이 참가하여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2011 Nike Global Best Campaign으로 선정됨 나) 대학생 Runner와의 Communication 업무(Café, Blog, Micro-site, eDM)을 통한 Runner 및 약 60명의 각 대학교 대표 Captain 별도 관리 및 운영 다) 매 주 진행된 Training Run 후기 작성 가이드 제공 및 업로드 관리, 교차 판매 프로모션 진행 등 업무 진행 2. 2010 Nike Human Race와 2011 Nike Women’s 10K Race 기획 및 운영 3. 2011 Nike Women’s 10K Race를 처음으로 도입한 Nike Korea의 최대 숙제였던 Women’s Special Offers에서 J.ESTINA브랜드와의 협찬 제휴 기획 및 파트너십 체결
교육
청주대학교 - 경제학 학사
2002.01 ~ 2008.01
학점: 3.8
링크
개발 트렌드부터 Q&A, 네트워킹까지
요즘 개발자들의 필수 커뮤니티, 커리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