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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현

Product Owner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고, 빠르고 결제할 수 있도록 고민하는 일을 합니다. 구독/멤버십/결제/환불 서비스를 만들고, 느슨한 저자로도 살고 있습니다.

스킬

서비스 기획

Product Management

데이터 분석

Google Analytics

Figma

경력 ・ 3년 2개월

- 프로덕트 오너

2021.03 ~ 현재

산업 분야: 이커머스, 커뮤니티 / 소셜네트워킹, 금융 / 핀테크

스킬: 서비스 기획, Product Management, 데이터 분석, Google Analytics, Figma, Jira, Confluence,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매니징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고, 빠르고 결제할 수 있도록 고민하는 일을 합니다. 구독부터 구매, 결제, 환불 그 뒤의 얽힌 복잡한 구조를 생각합니다. - 구독 서비스 론칭 - 서포터클럽 멤버십 서비스 개편 - 펀딩/프리오더 환불 절차 개편 - 스토어 할인율 서비스 도입 - 개인화 기반의 메인 환기영역 개편 - 메이커(브랜드) 팔로우 동선 확대

교육

패스트캠퍼스 - 멘토

2023.04 ~ 2023.06

성남시 청소년재단 - 청년 사업 퍼실리테이터

2022.08 ~ 2023.08

충남대학교 - 경영학

2017.03 ~ 2021.08

프로젝트

펀딩/프리오더 환불 절차 개선 - 서비스 기획

2024.01 ~ 2024.03

[문제점] : - 구매 확정 후, 프로젝트 이슈 발생 시 약 1,000건의 환불 신청을 개별 검토하여 어드민을 통한 수동 환불 진행 - 별도 양식을 통해 결제번호, 연락처 등을 작성해야하는 불편함으로 플랫폼 신뢰도 하락 [목표] : 구매 확정 후 환불 기능 도입을 통해, 부정 이슈 발생 시 서비스에서 환불 제공 [상세] - 구매확정일자 이후 환불 신청 도입 - 환불 승인 주체 설정 기획 - 일괄 환불 및 결제 취소 어드민 화면 기획 - 작업 범위 : 결제/정산/어드민/ 스튜디오/ 마이페이지

스토어 할인율 서비스 도입 - 서비스 기획, PM

2023.10 ~ 2023.12

[문제점] : - 할인가 노출이 필요한 경우, 수동으로 메이커 스튜디오에서 기본가를 할인가로 바꿔 입력하는 상태 - 고객 입장에서는 할인 프로모션의 혜택을 체감하기 어려움 [목표] : - 상품의 기본가 정보를 정확하게 인지 후 할인가/할인율를 통한 결제 건수 증대 - 할인 혜택 표기를 통한 메인에서 프로젝트 상세 페이지로의 유입 증대 [상세] - 할인 프로모션 ADM 기획 - 상품별 할인율 입력 ADM 기획 - 전체 회원, 멤버십 회원 별 탐색 화면 및 노출 정책 기획 - 할인 결제 기획 - 작업범위 : 어드민/탐색 동선/결제 동선/상품 재고 기획

멤버십 서비스 개선 및 혜택 업데이트 - 서비스 기획, PM

2023.08 ~ 2023.09

[문제점] : - 멤버십은 전체결제건수의 45%를 담당하고 있으나, 일부 1/3은 결제를 하고 있지 않음 - 맴버십 매출과 쿠폰혜택 비용 분석시 매출보다 더 많은 혜택을 제공 중 [목표] : - 무료배송기준을 설정하고, 멤버십 혜택을 강화하여 수익성 정비 - 결제를 하지 않는 유료 서포터클럽회원의 결제전환 유도 [상세] - 전체 대상 랜덤 쿠폰 제거, 및 유료 멤버십 대상으로 쿠폰 증대 - 무료 배송기준 2만원 설정 - 프로젝트 알림 선 발송 신규 혜택 설계 -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가입동선 내 전환율 문제점 파악 후 동선 및 UX/UI 개선 - 작업 범위 : 멤버십 가입 동선/배송비/결제/쿠폰

메이커(브랜드) 팔로우 확장 - 서비스기획, PM

2023.05 ~ 2023.06

[문제점] : - 충성 고객군은 ‘알림 동의형 액션(알림신청, 좋아요)’을 하지 않고, 해당 상품을 즉시 구매하는 것을 선호 [목표] - 동일 브랜드의 반복구매 증대 [상세] - 알림신청, 각 서비스별 상세시 '알림동의형' 액션을 보인 사용자에게 '팔로우' 유도 - 이미 팔로우 한 경우에는 동일 메이커의 새로운 프로젝트 탐색 권유 - 작업 범위 : 프로젝트 상세/찜 및 알림신청/팔로우

구독 서비스 론칭 - 서비스 기획, PM

2023.05 ~ 2023.07

[문제점] : - 충성 고객군은 본인이 팔로우한 메이커의 제품을 반복적으로 다수 구매 중 - 팔로우한 메이커의 프로젝트의 결제 건수 대비 횟수 비교시, 팔로워가치가 알림보다 약 44% 더 높음 [목표] : - 팔로우 메이커들의 신규 오픈 소식을 받아보는 구독 서비스 오픈 - 프로젝트를 찜/알림신청에서 나아가 ‘메이커’ 자체에게 주목하는 서비스 생태계 구축 [상세] - 프로젝트 찜과, 메이커 콘텐츠 통합 리스트 기획 - 메이커 필터 노출 로직 기획 - 신규 오픈 프로젝트 전시 로직 기획 - 작업 범위 : 프로젝트 찜 및 알림신청/메이커 팔로우/메이커페이지/콘텐츠 전시 로직

메인 환기영역 개편 - 서비스 기획, PM

2023.04 ~ 2023.05

[문제점] : 탐색 위주의 환기메뉴에 대한 피로도 증가 [목표] : 개인화 기반의 환기메뉴를 통해 CTR 향상 및 반복구매 유도 [상세] : - 인기 랭킹 환기메뉴 위주에서 팔로우 및 자주구매 기반의 환기메뉴로 개편 - 팔로우한 메이커 및 자주 구매한 제품 환기메뉴로 제공 - 작업 범위 : 메인/마이페이지/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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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의 못다 한 이야기입니다. 어떠한 마음으로 서비스를 만들었는지 회고하기 위해 한 자 한 자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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