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이미지

오세규

Growth PM

사수 없이 성장하는 신입 및 주니어 기획자와 PM을 위해 지식과 경험, 생각을 나누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성장하는 PM을 위한 프로덕트 매니저 가이드>를 출간했습니다.

스킬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매니징

문제 정의하기

글쓰기

논리적 사고

경력 ・ 5년 6개월

(주)코멘토 - Growth PM

2021.10 ~ 현재

취업준비생과 저연차 직장인을 위한 커뮤니티(멘토링) 서비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고객개발과 그로스 엔진 구축 담당 및 스쿼드 리드 - 커뮤니티 스쿼드 리드 - 고객 개발 - 그로스 엔진 구축을 위한 실험 설계 및 데이터 분석 - 기능 단위의 서비스 기획 및 프로젝트 관리 - 애자일 프로젝트 설계 및 관리

- 서비스 기획

2020.01 ~ 2021.09

공유 오피스 비즈니스의 운영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도시 내 독립 근로자를 위한 1인 단위 코워킹 구독 서비스를 기획 및 런칭 - 1인 단위의 코워킹 공간 구독 서비스 기획 - 신규 서비스 웹/앱 구축 프로젝트 설계 및 관리 - 서비스 운영 개선 및 관리를 위한 운영 데이터 구축 및 분석

(사)루트임팩트 - 커뮤니티 매니저

2019.07 ~ 2020.01

소셜벤처를 위한 공유오피스 헤이그라운드의 신규 입주자 온보딩과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개선 및 프로그램 기획 - 신규 입주자 온보딩을 위한 커뮤니티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Voc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서비스 개선 및 운영 효율화

교육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 - 영어통번역학과

2011.03 ~ 2015.02

GPA : 4.24 / 4.50 영어 순차 통역 / 영-한 번역 / 프레젠테이션 집중 이수 경영학과 부전공

프로젝트

고객개발 및 그로스 엔진 구축 - 고객 학습 / 가설 검증 방안 설계 및 분석

2021.10 ~ 현재

1주 스프린트 단위로 모델 아바타 정립 및 그로스 엔진 구축을 위한 단기 그로스 실험 설계 및 관리 R&R - 인터뷰 / 설문 / UT / 실험 / 제품 / 분석을 통한 고객 학습 - 고객 학습을 기반으로 가설-검증 사이클을 통한 모델 아바타 정립 - 고객 개발을 바탕으로 제품/서비스 그로스 엔진에 대한 가설 수립 - 가설 검증을 위한 방안/실험 설계 및 해석 - 프로덕트 분석 - 가설 검증을 위한 실험 및 기능 단위의 PRD 형태의 기획 - Test Case 작성 및 QA KPI - 직무 일치 멘토 답변율 290% 증가 - 질문 당 평균 답변 개수 161% 증가 - 월별 활성방문자 수 211% 증가 - 멘토링 이용권 163% 증가

로컬스티치 신규 웹/앱 기획 및 구축 - 서비스기획 / 프로젝트 매니징

2019.10 ~ 2021.09

지역 내 1인 창작자 / 프리랜서 / 독립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정기구독 방식의 코워킹/코리빙 공간 서비스 구독 서비스 기획 및 런칭 - 리서치 및 상위 기획 - 정기구독 / 멤버 관리 / 공간 관리 / 결제 및 정산 / QR 입출입 정책 설계 - 프로젝트 설계 및 관리 - Test Case 작성 및 QA

콘텐츠

『성장하는 PM을 위한 프로덕트 매니저 가이드』는 프로덕트 매니저 또는 기획자로 취업하려는 대학생과 직무를 전환하려는 저연차 직장인을 위해 현업의 프로덕트 매니저의 경험과 고민을 담았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일은 고객의 문제를 정의하고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을지 고민하는 일이다. 이 책은 커리어에 대해 고민하는 예비/주니어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PM 일의 본질을 스스로 정의하는 데 좋은 기준점이 된다. 또한 실무의 노하우나 서비스의 성공을 위한 비법보다는, 프로덕트 매니저 혹은 기획자로서 일하는 데 필요한 개념과 사고 방식을 알려준다.

데이터 분석과 SQL이 인기지만 과연 '데이터 분석=SQL'인가요? SQL 강의부터 덜컥 수강 하려는 분들을 위해, 데이터 분석에서 겪은 시행착오와 '데이터 분석'의 숨은 과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문제와 가설을 정의하는 게 익숙하지 않으면 두루뭉술한 아이디어와 기능만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본 아티클에서는 문제와 가설을 명료하게 정의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그와 함께 제가 그동안 겪었던 여러 가지 시행착오들도 공유해 드릴게요.

이 글은 빗발치는 고객의 문의와 불만 속에서, 어떤 문제를 풀어야 할지 고민인 주니어 PM 또는 운영이나 C/S 업무 담당자로서 더 큰 비즈니스의 차원에서 고객을 이해하고 대응하고 싶어 하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링크

개발 트렌드부터 Q&A, 네트워킹까지

요즘 개발자들의 필수 커뮤니티, 커리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