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컴공 학부생 개발 공부 가이드

7월 19일조회 236

안녕하세요, 현재 컴공 2학년 재학 중인 학부생입니다. 아직 개발 분야 진로 같은건 명확하게 정한 건 없지만, 해커톤이나 각종 대회를 나가면서 제가 느낀 건 AI가 안쓰이는 곳이 없다는 걸 느꼈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를 하던 간에 AI 도움을 받거나 AI 중심의 서비스 개발이 주류였던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개인 프로젝트에 AI를 꼭 사용합니다. 사실 AI가 없으면 개발이 불가능하다고 말할 정도로 제가 AI 의존도가 높습니다. 그냥 무지성 에러 복붙은 아니고 구조도 보고 하지만 제가 코드를 직접 쓰는 경우는 거의 없고 AI한테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현하라고 지시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제가 고민인건 이렇게 개발을 계속 하는 것이 맞는건가요? 실제로 실무에서도 이렇게 개발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AI 툴을 금지한다면, 앞으로 AI 없이 개발하는 걸 연습해야 할까요?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1

엘리 선생님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AI시대에 앞에서 앞으로의 코딩방향을 고민하고 계시네요. 먼저 AI가 없이 개발이 불가능하고 AI의존도가 높다면 어느정도 되돌아보고 AI 활용방식에 고민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AI를 활용해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는 있지만, 본인의 역량이 아직 부족하다면 그 결과물이 유지보수 가능하거나 확장 가능한 수준이 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AI에게 상세하게 프롬프트를 작성하고 컨텍스트를 제공하는 것도 결국 개발자의 역량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즉, 원하는 결과를 단기적으로 얻는 데는 성공할 수 있지만, 그 결과물이 • 100배 이상의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는지 • 100명 규모의 팀과 협업이 가능한 구조인지 • 서비스 성장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지 이러한 기술적·구조적 판단이 없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AI를 잘 쓰기 위해서도, 결국 기초적인 지식의 탄탄함과 판단력은 필수적입니다. 최근 빅테크, 유니콘 스타트업 모두 AI의 활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 회사의 개발자들이 내리는 프롬프팅과 주입하는 컨텍스트가 질문자님과 같은 결과물일지 고민해 보시면 좋곘어요. 보안상으로 AI를 사용하지 못하는 회사는 점점 더 작아지고 제한될 예정이에요. 결국 보안문제가 해결되면 AI를 도입하게 되지 않을까요? 현재의 AI의 할루시네이션을 판단하고 부족한 컨택스트를 채우기 위해서는 개발자의 역량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아직까진 AI를 사용하시면서 기술의 깊이를 놓치시면 안됩니다. 저희는 검증된 현직자와 익명으로 커리어와 성장 고민을 통화로 나눌 수 있는 원오원을 만들어 가고 있어요. AI 활용법과 성장에 대한 고민을 저희 서비스에서도 나눠보세요! https://oneonone.short.gy/app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