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어떤 선택이 취업에 더 유리한가요?

8월 11일조회 195

안녕하세요 웹 개발자 취준생입니다! 현재는 프론트엔드를 주력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있습니다. 풀스택이 취업시장에서 큰 장점이 있다고하여 풀스택에 도전해보려합니다. 다만 제가 생각하기에 아직 저는 프론트엔드를 마스터하지 못한것같아 고민이됩니다🥲 1. 프론트엔드를 더 깊게 팔지 2. 백엔드(스프링부트)를 공부해볼지 취업을 할때 어떤 선택지가 더 유리한지 궁금합니다! * *현재 저의 진행사항입니다 ** 프론트엔드 - 단기프로젝트 4,5개 / 장기프로젝트 1개 진행중 백엔드 - 스프링부트 이용하여 단기프로젝트 1개 (로그인 및 간단한 crud만 구현해봄) / sqld

투표
24명 참여중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답변 1

clianor님의 프로필 사진

취업 시장이 아직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좀 더 매력적인 모습으로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를 수행하셨는지, 해당 프로젝트에서 어떤 기술 스택을 사용하셨는지는 올려주신 내용에서는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채용 공고를 참고하시어, 자주 사용되는 기술 스택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시는 것을 제안합니다. 단순한 구현을 넘어, 폴더 구조 구성부터 컴포넌트 재사용을 위한 공통 컴포넌트 제작까지 고려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예령님의 프로필 사진

예령

작성자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부8월 21일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라도 아래 글을 읽고 부족한점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올라오는 프론트엔드 채용공고들을 자주 확인하고있는데요, 요구된 기술 스택의 8-90%는 한번 이상 사용해본 적 있는 정도입니다. 지금 진행중인 장기프로젝트는 next.js에서 typescript를 이용하여 구현했습니다. 공통 컴포넌트, ssr, 그 외 유지보수나 코드 리팩토링(코드 가시성과 파일구조, 성능 올리기)에 대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코드를 계속 수정해나가고, 문서화에 집중해보려합니다 상태관리 툴은 context, zustand 정도 경험 해보았습니다 그 외 웹소켓, sse를 통해 실시간 이벤트를 구현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clianor님의 프로필 사진

clianor

뱅크샐러드8월 25일

제가 부족한 점을 정확히 파악하지는 못했지만, 작성해주신 댓글을 보고 한 가지 염려되는 점이 있습니다. 혹시 기술을 단순히 사용해보는 수준에 그치고 계신 것은 아닌가 하는 점입니다. 더불어,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면서 개선된 부분이 있다면, 가능하다면 초기 개발 방식과 Lighthouse 점수가 어떠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변경했더니 결과가 달라졌는지 등을 자세히 정리하여, readme나 블로그에 게시해보시는 것은 하고 계실까요? 물론 코드를 개선해 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어떠한 기준도 없이 진행한다면 무의미한 작업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