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신입 개발자 취준 기술 스택 고민입니다. (스타트업)

2022년 11월 19일조회 4,386

안녕하세요! 제목에서 보셨듯이 신입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한 기술 스택에 관한 고민이 있습니다. 우선 저는 국비로 KDT 과정에서 자바랑 스프링 쪽을 공부했습니다. 3개월 정도요! 그리고 그 이후에 혼자서 인프런에서 김영한님 강의를 들으며 스프링 + JPA 공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달 전에 중소기업에 취업을 했습니다. 스프링부트를 쓴다고 하였고 백엔드 직무를 한다길래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막상 들어가보니 팀원이 한 명도 없고 제가 프론트엔드 리액트와 백엔드는 또 node로 해야되는 상황이 되었어요. 사수도 없었구요 😭 그래서 고민을 오래 하다가 결국 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사수도 없는 상태에서 혼자서 리액트와 노드로 실무를 하기엔 제 스스로가 버티지 못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에요ㅠㅠ 그래서 다시 취준을 해야되는 상황에서 이곳 저곳 취업공고를 보는 중인데요, 젊은 회사 및 초기 스타트업 이런 곳에선 자바스크립트(타입스크립트) 계열의 기술 스택을 쓰는 곳이 많이 보이는 것 같아요. Nest.js 쓰는 곳도 많이 보이고 아니면 Node.js 쓰는 곳도 많이 보이고 그러네요. 아직 공부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돼서 자바 및 스프링 & JPA를 엄청 잘한다고는 할 순 없지만 그래도 이게 제일 익숙한 것은 맞거든요. 이런 상황에서 취업을 위해서 기술 스택을 좀 바꿔야 하는지가 고민입니다. 저는 처음부터 대기업이나 이름 있는 유니콘 기업에 들어가는 것보다는 작은 회사라도 제가 차근차근 성장할 수 있는 회사를 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런 목표라면 이런 회사들에 맞게 기술스택을 바꿔야 할까요..? 스프링 + JPA를 쓰는 회사는 아예 SI거나 대기업이거나 좀 편차가 큰 거 같아서 고민이 됩니다 ㅠㅠ 답변 해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3

인기 답변

손정현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채용 공고를 많이 살펴보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 프로그래머스 - 원티드 - 슈퍼루키 보통 스타트업 공고는 위 3곳에 잘 올라오는 것 같더라구요. 위 사이트에서 자바/Java 개발자로 필터를 거시고 가고 싶으신 회사를 찾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Java 개발자 채용 공고 중에 가고 싶으신 곳이 없다면, 질문자님이 가고 싶으신 회사의 기술 스택을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Java를 공부하셨으니 취업할때 Java를 선호하시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개발자 커리어를 놓고 봤을때 Java 외에도 다른 언어를 접하게 되실 겁니다. 저도 취업전까지 파이썬만 하다가, 취업하면서 JS와 react, node.js, php를 배우게 됐습니다. 특히 작은 회사일수록 스택이 어느정도 정해져있고 해당 기술 스택으로만 개발자를 채용하면 상대적으로 채용이 어렵다보니, 다른 언어/기술 스택을 경험한 개발자를 채용한 후 회사 기술 스택을 가르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것 같아요.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2년 11월 21일

답변 감사드립니다! 한가지 더 여쭤보고 싶은게 있는데요. 취업 시 사용언어가 다른 경우에도 해당 지원자에게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많이 있나요?

손정현님의 프로필 사진

손정현

coya2022년 11월 21일

음, 이건 회사/면접관 마다 다를 것 같아요. 회사 스택으로 개발할 인력을 급하게 뽑는 경우라면 언어를 중요하게 볼 것 같구요. 어느정도 여유가 있고 지원자의 프로젝트 경험이 눈에 띄는 경우라면 언어는 크게 신경 안쓰는것 같아요. 이외에도 면접관의 성향에 따라서 언어를 중요하게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네요.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2년 11월 21일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은 스프링 쪽을 좀 더 공부해보는걸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하나라도 우선 깊게 제대로 공부해보는 경험이 중요할 거 같아서요. 답변해주신 내용 참고하여 취업준비도 하면 큰 도움 될 거 같네요!

VoidX님의 프로필 사진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 같은 경우는 다른 기술 스택을 다뤄야하는 경우가 종종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지원자의 기술 스택과 직무상의 기술 스택이 다른 경우는 면접 진행 시 설명이 되어야하는데 이러한 부분들이 누락된 것이 아닌가 싶네요. 개인적으로는 자바 개발이 성향에 맞지 않는 것이 아니라면 기술 스택을 지금 바꾸실 필요는 없을 것 같고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개인 학습과 포트폴리오 만들어 가면서 계속 채용 공고를 보면서 현재 기술 스택을 사용하는 회사를 찾아가시는 것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채용 과정은 운과 타이밍도 많은 부분 영향이 있으니 잘 준비하셔서 원하는 곳으로 가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으른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왕 주니어 개발자입니다! 저는 말씀하신 Node Nest로 취준을 진행하고 취업을 했는데요! 확실하게 말씀 드릴 수 있는건 JAVA 공고가 훨씬 많아요! 특히 자바는 참고할 도서도 많고 아키텍처 공부할 때도 대부분 자바로 되어있어서 전 JAVA 배울걸.. 후회한 적도 많아요! 하지만 꾸준히 한 언어를 공부하다보면 다른 언어 배울 땐 훨씬 빠르게 배울 수 있으니까 꾸준히 JAVA 공부하시다가 취업하시고 Node 쓸 일이 생기면 그때부터 학습하시는걸 추천드려요..!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3년 01월 08일

그런가요? 작은 회사는 다 노드나 네스트를 써서 ㅠㅠ 자바는 대기업 아니면 SI 이런데서만 많이 보여서 고민을 했었어요..

으른님의 프로필 사진

으른

백엔드 개발자2023년 01월 08일

헉 아니예요 작은 회사에서도 나중을 위해 쓰시는 곳 많더라구요! 특히 Nest의 경우는 괜찮은데 express로 개발된 곳 가보면 정말 혼자 공부할 때랑 완전 다르게 개조해서 쓰는 곳이 많아서 오히려 헤맬때도 있어요! 그에비해 스프링은 구조가 있기 때문에 신입으로 들어갔을 때 헤맬일도 적고 마음도 조금 더 안정적인 느낌이 들거예요..! 공부하시던거 꾸준히 하시면서 공고 꾸준히 보시면 좋은 곳 가실 수 있으실거 같아요!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3년 01월 08일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저 이후로 고민하다가 일단 시작한 거 하나 제대로 파 보자는 마음으로 지금 계속 자바랑 스프링이랑 JPA 공부 중이긴 해요! 답변이 큰 힘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