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물경력5년차 이직준비하려니 온갖 걱정이 다들어요

2022년 12월 20일조회 1,118

안녕하세요 저는 년차로는 5년차가 끝나가는 개발자입니다.. 문과출신에 대학교4학년때 해외취업으로 자바개발연수가 있어 처음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을 해서 해외에서 첫 개발자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해외취업시 나가는 SI기업이 아닌 스타트업회사에 입사해서 일을 하게 되었는데 워낙 소규모고 개발자출신PM정도 급 되는 상사분과 바로 일을 하게 됐는데 그 상사분은 거의 임베디드개발을 하셨고 웹은 전혀 모르셨기 때문에 기획정도만 하시고 실제 개발은 제가 주도적으로 제가 알고있는 아주 작은 지식에서 주먹구구식으로 일을 계속 해왔습니다 다행히도 언어적으로는 크게 문제가 없었어서 어쩌다 보니 클라이언트 미팅도 같이하게 되고 기획부터 마지막 테스트까지 전부 제가 주도적으로 하게됐습니다 신입개발자에게는 있기 힘든 경험이었기 때문에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하긴 하지만 연수때배웠던 기초적인 자바지식으로만 주먹구구 돌려막았기 때문에 좋게말하면 창의적으로 나쁘게 말하면 잔머리만 늘어서 아는 지식내에서 어떻게든 기능구현을 했던 것 같아요 그러니까 당연히 효율성이니 속도는 전혀 생각도 못하고 일을 했구요.. 그렇게 약 3년정도 3개웹프로젝트를 하다가 퇴사를 하고 한국에 돌아왔습니다 그때 가장 스트레스는 해외에서 이직면접시 프레임워크를 하나도 안써봤던 것 때문에 몇번 위축되다보니 프레임워크를 못하면 계속 일을 못하겠구나 해서 급하게 국비지원 학원에서 연수를 받아서 스프링은 사용할줄 알게되었고 다시 한국에서 2년정도 근무를 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들어간 회사에서도 유지보수가 대다수였고 코드를 보는 일보다는 모니터링 하는 일이 너무 많았습니다.. 이것도 좋게 말하면 리눅스나 네트워크에 대해서 좀 주워들은게 많아서 대략적인 지식이 생겼긴하지만 그렇다고 아주 잘 아는 단계가 된 것도 아니구요.. 그래서 또 현타가 와서 퇴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이직을 하려고하니.. 5년차도 거의 다 채워서 6년차가 되어가면서도 아직도 내가 뭘 정확히 할 줄 알고 어디까지 잘 할 수 잇다라고 말할 수 있는 개발자인지 전혀 모르겠어요.. 그래서 차라리 해외경력을 빼버릴까 년차를 깍아서 2년차 3년차 개발자로 들어가면 그건 나에게 도움이 되는게 맞을까 매일 그 걱정만 하고있습니다.. 경력을 깍고 코테를 준비하는게 나을까 그래도 내 년차유지하려면 사이드프로젝트로 포폴을 준비하는게 맞을까 여기저기 고민만하면서 쑤시다보니 이것도 저것도 아닌상황으로 시간이 가니까 온갖 걱정만 더 늘어나고 해결은 안되고 우울함만 커지거 어디가서 속터놓고 얘기할 곳이 없어 글 씁니다..ㅠㅠ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1

김상우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남일 같지 않아 적어봅니다. 첫 회사에서 3년, 지금 회사에서 3년 일했는데요. 첫 회사에서는 질문자님과 굉장히 비슷한 환경이었습니다. 사수도 없고 제가 알고 있는 얕은 지식으로 퍼포먼스, 확장 가능성 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기능 구현 급급하게 하다가 안되겠다 싶어서 퇴사를 결정했습니다. 지금 회사 들어올 때는 신입 포지션으로 들어왔어요. 3년 일하긴 했는데 지금 회사에서 쓰는 테크스택이 익숙한 환경이 아니어서 면접에서도 솔직하게 말했습니다. 다행히 합격해서 지금 3년 째 다니고 있는데 현재 회사는 테크리드도 있고, 엔지니어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코드리뷰, 새로운 기술 적용해보기, 부채기간 등)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이전 회사에서 잃어버린 3년이 크게 아깝지 않아졌습니다. 그리고 그 3년을 통해서 어떻게 일하면 안되는지, 어떤 회사는 가면 안되는지 잘 배웠기 때문에 어떤 부분에서는 도움이 되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작성자님도 경력을 다 살리기 보다는 성장을 할 수 있는 회사를 잘 알아보시고 그 회사의 JD에 맞게 이직 전략을 세워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래도 5년차라 신입은 좀 아깝긴 하고요... JD보면서 이전 회사 경력 중 살릴 수 있는 부분은 살리시고, 버릴 것은 과감하게 버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우대사항에 해당하는 테크스택들은 미리 공부해두시길 바랍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