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전공자 프론트엔드 취준 과정 질문드립니다.

2023년 01월 01일조회 1,265

안녕하세요 현재 졸업을 앞두고있는 4학년 전공자입니다. 저희 학과가 hw랑 sw 둘 다 관련이 있어서 원래는 통신쪽 공기업을 목표로 두고있었는데, 이런저런 이유때문에 해당 목표를 포기하고 4학년 시작할때 쯤 다시 프로그래밍에 흥미가 생겼습니다. 백이랑 프론트의 개념은 이미 알고 있었던 상태에서 저는 1년동안 프론트엔드 공부를 했습니다. 프론트는 백엔드보다 제가 평생 할수 있을 것 같았고, 배우는 재미가 두배 이상이었기 때문이었어요. 하지만 현재 어느정도 하냐고 물으시면 리액트가 전부입니다. 자격증이랑 학과수업을 핑계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끝난 졸업작품도 리액트가 전부라서 제가 여태까지 한 프로젝트는 졸업작품 하나 뿐입니다. 아무리 프론트가 백엔드보다 취업이 안된다 해도 제 마음은 일단 프론트엔드로 굳혀져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백엔드를 공부해봤자 의욕없는 공부는 저를 더 무너지게 할거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최종 목표는 제가 흥미있는 서비스를 자체 운영하는 스타트업 입니다. 이상적일수는 있지만 저는 그런 곳에 들어가서 성장하고싶은 의지가 있어요. 결론은 제가 지금 졸업을 앞두고 프론트엔드 부트캠프를 찾는 중인데요. 1. 전공자가 부트캠프를 수료하고 취업하는데의 영향 2. 추천해주실만한 부트캠프 3. 스타트업에 취업하기위한 방향성 4. 아니면 부트캠프 같은거 하지말고 코테 준비하면서 서류 넣는게 맞는지..? 선배님들께 조언 구합니다. 이상입니다. #코테 준비는 틈틈이 하고있습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4

문석기님의 프로필 사진

제가 취업할때와 분위기가 전혀 다르기때문에 사실 선배들이 이게 맞다 아니다라고 해줄 수가 없는게 사실입니다. 확실하게 답변드릴 수 있는 내용만 답변드릴게요. 1. 전공자가 부트캠프를 수료하고 취업하는데의 영향 -> 과정을 해서 손해보는 경우는 없을겁니다. 최소한의 공부, 프로젝트 산출물이 나올 거니까요. 2. 추천해주실만한 부트캠프 -> 국비지원교육 세대라서 잘모르겠지만 본인이 흥미가는 분야를 정하셨으면 그에 잘맞는 교육과정을 먼저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부트캠프도 중요하겠지만 본인의 스타일과 맞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예를들어 스파르타 교육이 잘맞는 사람과 아닌사람 이런식으로요 3. 스타트업에 취업하기위한 방향성 -> 스타트업은 보통 결국 스타트업의 새로운 서비스를 구현해줄 개발자를 찾습니다. 개발쪽에 특정 분야만이 아니라 모든 분야를 다 담당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결론은 실 서비스를 혼자 구현할 수 있는 사람이냐가 중요해보입니다. 4. 아니면 부트캠프 같은거 하지말고 코테 준비하면서 서류 넣는게 맞는지..? -> 취업이 목표시니 공부+부트캠프와 상관없이 이건 기본으로 계속 하시는게 맞다고 생각이 듭니다. 화이팅입니다!

오원종(Owen)님의 프로필 사진

1. 전공자가 부트캠프를 수료하고 취업하는데의 영향 부트캠프가 절대적으로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혼자 의지를 가지고 공부할 수 있고, 같이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좋은 팀원들이 곁에 있다면 굳이 부트캠프를 하지 않아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의지가 조금 약하고, 주변에 팀원을 구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추천드립니다. 2. 추천해주실만한 부트캠프 우아한 테크코스, 부스트캠프 두 개를 추천 드리는데 둘 다 모집 시기가 정해져 있어서 시기가 맞지 않는다면 코드스테이츠나 항해99 등을 추천드립니다. 3. 스타트업에 취업하기위한 방향성 프로덕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만들어 본 경험이 있는 것이 중요하고, 어느 정도 속도감 있게 만들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너무 CS를 깊이 파는 것보다는 기본기를 바탕으로 잘 응용해서 개발할 수 있는 메이커를 보통 스타트업에서는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4. 아니면 부트캠프 같은거 하지말고 코테 준비하면서 서류 넣는게 맞는지..? 대기업(네이버, 카카오 등)을 노리시면 코테 준비에 공을 많이 들이시는 것이 맞습니다. 부트캠프를 나와서 대기업을 가는 것은 현실적으로 쉬운 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한재원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저는 비전공자에 부트캠프를 수료하여 현재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커리어 전환을 한 한재원이라고 합니다. 제 답변이 정답은 아니지만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전공자가 부트캠프를 수료하고 취업하는데의 영향 : 전공자, 비전공자 크게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부트캠프를 하셨다고 가정하에 취업 준비를 하실 때 면접에서 내가 '전공자임에도 불구하고 부트캠프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본인만의 가치관을 잘 정립하여 답변 준비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추천해주실만한 부트캠프 : 저는 당연히 첫번째로는 제가 다녔던 부트캠프를 추천해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바닐라코딩'이라는 부트캠프를 수료했고, 제가 부트캠프를 고르는 기준 중 하나가 '빡센 곳'이었는데 현존하는 부트캠프 중 가장 빡세지 않을까 감히 예상해봅니다. (그만큼 바닐라코딩은 시작 전에 각오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중도 이탈자도 많거든요) 그리고 부트캠프 찾을 당시 제 기준에 부합했던 곳 몇 군데 더 소개드리면 코드스쿼드, 정글 정도가 있었습니다. 제가 썼던 바닐라코딩 후기 글,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여 링크 드립니다. https://brunch.co.kr/@onea/63 3. 스타트업에 취업하기위한 방향성 : 저도 스타트업을 다니고 있지만 그 이전에 신입, 경력에 대한 면접관에 기대감이 다른 것 같아요. 경력자면 회사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한 경험 등이 중요하겠지만 신입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해당 경험이 없을테니까요. 신입이라면 성장 가능성, 잠재력 그리고 학습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중요할 것 같아요. 그렇다고 신입이 아무런 프로젝트를 하지 않고 취업 준비를 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는 것 같고, 스스로 무언가를 직접 만들어서 배포한 경험 즉 본인만의 토이 프로젝트를 통한 결과물 등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아니면 부트캠프 같은거 하지말고 코테 준비하면서 서류 넣는게 맞는지..? : 사람의 성향에 따라 다를 것 같은데요. 제가 부트캠프를 한 이유는 스스로 통제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선택하게 되었어요. 혼자서 하면 늘어질 것 같아서요. 만약 질문자께서 스스로 정한 기간 안에 본인만의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혼자서 하셔도 무리가 없을 것 같고요. 부트캠프나 학원 등의 이점은 어느정도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취업 준비를 할 때 도움을 주는 것, 동료들이 있어서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 있을 것 같네요. 화이팅하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개인적으로라도 좋으니 메시지 주시면 제가 답변할 수 있는 선에서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부트캠프 전문가님의 프로필 사진

부트캠프 정보를 알아보신다면 https://careerly.co.kr/bootcamp 사이트를 활용해보세요! 실제 수강생들의 부트캠프 후기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