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서버 트래픽 테스트 방법이 궁금합니다

2023년 02월 08일조회 224

안녕하세요~~ 서버 개발에 대해 공부하다가 궁금한 것이 생겨서 질문 남깁니다. 현업에서 서버가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는지 테스트를 하시나요? 하신다면 언제 어느 시점에 어디에 하는게 좋은건지 궁금합니다. Jmeter나 artillery 등에 대해서 알고있고 써본적도 있지만, 특정 상황이 닥쳤을때만 써봐서 실제로 현업에서는 이걸 어느 서버에 어느 시점에 트래픽 부하 테스트를 하는지 문득 궁금하더라구요. 예를 들면, - 배포 파이프라인 스크립트에서 테스트를 해보고 배포를 하는건지 (자동화를 하는건지) - 프로덕션에서도 돌려보는건지, 아니면 개발 서버나 스테이징 서버에서만 돌려보는건지 - 모든 서비스에 대해서 하는건지, 아니면 게이트웨이 성격의 서버에만 하는건지 등이 궁금합니다 ㅎㅎ 최근에 서버 개발에 대해서 공부하다보니 다른 곳들은 트래픽 테스트를 하는지, 한다면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1

인기 답변

손정현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정답은 없지만 회사 바이 회사, 팀 바이 팀인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배포 파이프라인에 넣지는 않았고 필요할때 구동해서 테스트했었어요. 프로덕션은 유저가 안몰리는 시간대에 테스트 해본 기억이 있네요. 서버는 문제가 될 것 같은 서버에 우선적으로 돌려보고, 이후 중앙 집중형 컨트롤러 (게이트웨이) 성격의 서버에서 돌려본 것 같아요. 케바케지만, 서버가 감당할 수 있는 트래픽 성능을 주기적으로 테스트해야한다면 충분히 자동화 해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별개로 배포되는 서버의 성능이 어느정도인지, 서버가 트래픽을 어느정도 받으면 힘들어하는지 잘 알고 있는거는 좋은 것 같아요. 물론 예상하기 힘든 경우도 있어서 어렵지만요. 그리고 단순히 서버만 테스트하는건 아니고 메세지 큐나, 캐시 서버등 시스템 전체적으로 테스트 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결론은 케바케인 것 같습니다 ㅎㅎ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은 글 첨부할게요! - https://techblog.woowahan.com/2627/ - https://bcho.tistory.com/787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3년 02월 09일

오 그렇군요! 자세한 설명과 참고 글 링크 감사합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