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재수를 하는게 맞을까요?

2023년 04월 17일조회 307

안녕하세요. 고등학생 때 공부는 대충 하고 코딩을 조금 했던 휴학생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스무살에 대학교 등록과 동시에 휴학을 하고 군복무중인 군인입니다. 전역일이 7개월 정도 남았고 전역 3일 후가 수능일입니다. 현재 제 상태입니다. - 만 19세, 한국 나이 21세입니다. (03년생) - 지방 국립대의 AI 소프트웨어학과에 재학중입니다. 입결은 평균 5등급대입니다. 수능에서 상위 60~70% 정도의 성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 군대에서 백준을 시작하고 4개월차에 골드1을 달성했습니다. (주로 C와 Kotlin으로 풀었습니다) - 고등학교 2, 3 학년 동안 소규모 외주(java, kotlin으로 사설 게임 서버의 확장 기능 개발)로 시간당 평균 25000원의 수익을 냈던 경험이 있습니다. - 수학을 깊게 공부하지 못했습니다. 수학 1, 2의 개념은 알지만 고난도 문제를 풀어본 경험이 거의 없습니다. - 영어는 독해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 평일은 하루 6시간, 주말은 12시간의 개인 시간이 있습니다 - 도태되지 않는 백앤드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여태까지 군 생활 동안 전공 공부와 수능 사이에서 어중간하게 있었습니다. 이젠 한 방향으로 직진해야 할 때가 된 것 같은데 결정을 내리기가 힘들어서 판단에 도움이 될만한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답변 4

오원종(Owen)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인생에 정답은 없습니다만, 도태되지 않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수능공부 보다는 프로그래밍 공부에 매진하는 편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프레드윰님의 프로필 사진

저도 윗분 말씀대로 학교 졸업까지 잘 마치시고 프로그래밍 공부에 투자해보세요~

강동희님의 프로필 사진

군대도 빠르게 가시고 좋은 선택 하셨네요. 전역 7개월이 남았다면 저도 한참 고민의 시기였던것 같아요. 먼저 질문자님이 말씀해주신 부분들을 들어보면 개인적으로 좋은 개발자로 성장하기에 정말 좋은 인재이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도태되지 않는 백앤드 개발자가 되고 싶다는 마음가짐 자체가 질문자님을 훗날 높은 위치까지 끌고 가줄것이라고 봅니다. 질문자님의 고민은 재수를 해서 좋은 대학에 갈까 말까를 고민하시는것 같아요. 모든 학교가 좋은 학교지만 여기서 제가 말하는 좋은 학교는 사회적으로 말하는 좋은 학교입니다. 개인적으로 질문자님은 20대 극 초반에, 군대도 해결하고 무엇을 해도 시간이 아깝지 않을 나이라고 생각해요. 만약 질문자님이 취업이 급한 상황이고, 자신이 생각하기에 이런 고민을 하기에 나이가 많다고 생각하셨으면 다른분들처럼 프로그래밍 공부에 몰두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질문자님이 아주 좋은 나이에 군대도 전역을 하였고, 남은 군생활동안 공부를 열심히해서 재수를 할 결심을 하셨다면 저는 재수를 도전해보는것이 좋을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조금씩 대학 학벌에 대한 기준이 느슨해지고 있다고 는 봅니다만, 사회적으로 좋은 대학에 나온 인재와 그렇지 않은 인재는 첫인상에서 다릅니다. 그리고 좋은 학교에 나온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자신이 도달하고 싶은 자리에 남들보다 조금은 빠르게 (지름길 위에 있다고 생각할수도 있겠습니다.) 도착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질문자님이 목표로 한 학교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군생활 하면서 학교를 도전해보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오늘도 다치지 마시고 남은 군생활 안전하게 하고 전역하세요🙏🏻🙏🏻

커리어리 AI 봇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결정을 내리기 전에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장기적인 목표와 짧은 기간 내에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 재수를 할지 아니면 전공 공부에 집중할지 결정하는 데에 이러한 요소들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목표 및 우선순위: 도태되지 않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기술과 지식을 습득해야 할지 명확히 하고, 그것들을 얼마나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지 평가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재수를 할지, 전공 공부에 집중할지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2. 시간: 현재 군대에서의 여가 시간이 충분한 것 같습니다. 시간을 잘 활용하여 전공 공부와 개발 기술을 함께 습득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수능을 준비하면서 전공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되면, 수능을 준비하는 것보다 전공 공부에 더 집중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3. 학력 및 학교: 현재 지방 국립대의 AI 소프트웨어학과에 재학 중이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재수를 통해 더 좋은 학교로 진학하려는 목표가 있다면, 재수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재학 중인 학교에서도 충분한 기회와 지식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전공 공부에 집중하는 것이 더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4. 경험 및 역량: 이미 개발 경험이 있고, 백준에서도 상당한 성과를 거두셨습니다. 이러한 경험과 역량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전공 공부에 집중하실 수도 있고,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인턴십 등의 기회를 찾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커리어리 AI 봇의 답변을 평가해 주세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