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한 방향에 대하여 질문드립니다.

2023년 05월 30일조회 198

안녕하세요 현재 지방 국립대 물리학과 2학년 1학기까지 다니고 휴학중인 학생입니다. 군대 전역후 대학교를 복학하고 1학기를 다녀보니 아무래도 전공이 제 적성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휴학을 하고 적성을 찾기 위해 이런저런 걸 하다가 프론트엔드 개발분야에 관심이 생겨 독학으로 html css js + node.js(찍먹) 공부하고 이제 react 넘어가려고 하는데 고민이 있습니다. 저는 아무래도 본 전공이 개발과 전혀 상관 없는 학과다 보니 대학을 졸업하기 보단 빠르게 취업을 하는 방향으로 생각을 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휴학도 하고 대학 입학도 1년 늦게해 경제 활동을 빨리 하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제가 개발을 업으로 잘 해낼 수 있을지에 대한 확신도 없고 대학을 졸업하지 않는 것에 대한 불안이나 걱정도 드는 중입니다. 하지만 개발에 대한 흥미감과 성취감 + 프론트엔드 이외의 앱개발 같은 분야도 공부해보고 싶은 마음은 있습니다. 이대로 프론트엔드 공부에 매진해 바로 취업을 하면서 현업 경험을 쌓는 게 좋을 지 전과나 편입을 통해 컴공쪽으로 공부를 병행하면서 졸업 후에 취업을 하는 게 좋을 지 (대우나 급여 등) 현직에 계신 분들의 의견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답변 1

인기 답변

달레님의 프로필 사진

소프트웨어 개발과 무관한 학업을 중단하시고 프론트엔드 공부에 매진해서 바로 취업하실지, 아니면 전과나 편입을 통해 컴공 쪽 과정 이수를 통해 학업을 마치시고 취업을 하실지 고민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두 가지 선택 모두 큰 기회 비용이 있고 인생에서 중요한 결정이 될 수 있는 문제라서 답변드리기가 조심스럽네요. 우선 대학을 졸업하지 않고 취업하시는 것에 대한 우려는 충분히 공감이 되는데요.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가 타 분야에 비해서 학벌보다 실무 능력을 중요시하는 편이며 많은 분들이 실제로 대학 학위가 없이도 개발자로 취업하셔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고 계십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채용 과정에서 전혀 불이익이 없을 거라고는 자신있게 말씀드리기 어려울 것 같은데요. 학위가 없는 지원자는 아무래도 좀 더 엄격한 잣대로 평가할 수 있으며 (특히 스타트업이 아닌 일반 기업 쪽 취업을 희망하시다면) 상대적으로 낮은 급여로 커리어를 시작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커리어 초반에 이러한 불이익을 감내하실 수 있으셔야 하며 기술 면접에서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증명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컴공 대학 학위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러 경험을 통해서 전공 지식이 개발자로서 성장하는데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분명히 부분은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전공 과정에서 가르쳐주는 컴퓨터 공학의 기초 지식을 회사에서 순수하게 실무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배우는 것은 현실적으로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서 성장의 한계를 느끼시고 CS 과정을 수료하기 위해서 학교로 돌아가시는 비전공자분들도 종종 뵈었습니다. 물론 의지만 있다면 회사를 다니면서 온라인으로 CS 과정을 들으면서 충분히 보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학위 자체가 없는 것이 문제의 본질이 아니니까요. 독학으로 HTML, CSS, JS와 Node.js를 조금 공부하셨다면 프론트엔드 쪽에 정말 아주 살짝 간만 보신 것으로 보이시며 학위없이 취업이 가능한 수준까지 제대로 준비하시려면 공부하실 부분이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프론트엔드 쪽이 다른 개발 분야에 비해서 진입 장벽이 낮아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 절대 그렇지 않아요. 요즘에는 프론트엔드 쪽도 기술이 고도화되서 상당한 엔지니어링 역량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부트캠프와 같은 전문 교육 기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게 독학하시는 것보다 시간적으로 더 유리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적어도 전과나 편입을 통해 졸업을 하시는 것보다는 일찍 취업에 성공하셔야 학업을 포기하신 의미가 있을테니까요. 현직 개발자 입장에서 조심스럽게 조언을 드리오니 참고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말고 다른 분들의 의견도 최대한 많이 들어보시고 아무쪼록 좋은 선택을 하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