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안녕하세요. 프론트엔드 준비한지 1년정도 된 병아리입니다. HTML/CSS/JS는 퀄리티는 좋지 않지만 클론코딩, 인터렉티브 페이지 등 구현은 자주했었고 프로젝트는 바닐라JS로 한번 진행해봤습니다. React는 한달 바싹 공부하고 3개월짜리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React는 state, 기본hook, styled-component등 거의 기본문법만 사용하고 구현하였습니다. 현재 JS는 DeepDive책을 읽으며 객체지향, 프로토타입 등을 공부하고 있고 React는 상태관리 Redux 등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강의를 무료로 듣게 되었는데 웹 접근성, 프론트엔드 A to Z 두가지가 있습니다. 위 두가지는 끌리지않아서 백엔드쪽을 보니 간단한 API를 만드는 자바스프링 강의가 있더라구요. 두번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힘들었던점이 백엔드 지식이 전무하다보니 의사소통이 걸려서 아직 서버와의 통신에 대한 지식도 부족하고 프론트쪽을 구현하면서 이렇게 서버와 연결하면 정상적으로 구동이 될까?라는 의구심이 끊임없이 들었던터라 들어보려합니다. 자바는 생활코딩으로 경험해보았고 스프링은 경험이 없습니다. 프론트에 더욱 집중하는것이 좋은지, 백엔드도 어떻게 구현되는지 찍먹해보는게 좋은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답변 2
백엔드를 직접 구현해보셔도 문제가 없고, 이해를 해두시고 공부해두시면 좋은 것은 맞습니다. 다만 어디부터 어디까지 공부를 해야할지 막막함이 있으실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차라리 비슷한 주니어급과 함께 혹은 커리어리나 다른 플랫폼을 통해 사이드프로젝트를 참여하시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실제 api와 통신을 해보는 경험을 쌓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안녕하세요! 완전히 개인적인 의견이라 참고만 해주세요. 처음에 어떤 이유로 프론트를 선택하셨는지 모르지만, 아직 백엔드를 경험해보지 않은 상태에서 고르셨던 거라면 백엔드도 경험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주변에 보면 프론트로 일하시다 백엔드로 전향하시는 분들도 많이 보았거든요. 실제로 해보기 전까지는 자신과 잘 맞는 걸 알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취업하더라도 백엔드 개발자, 디자이너와 협업이 중요한 포지션이기 때문에 백엔드 개발자의 업무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정도로 알고 계신다면 나중에 일하실 때에도 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이미 회원이신가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