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국비지원 파이널프로젝트 없이 수료하신분 계실까요?

2023년 11월 13일조회 539

국비 자바 풀스텍 6개월과정 중 3개월을 지난 31살 비전공자입니다. 중간프로젝트 끝난지 얼마 안됐고, 현재까지 JAVA, Mysql, Javascript, Spring 프레임워크 찍먹했습니다. 배운 부분 다시 복습하다보면 재미는 있습니다만.. 양이 너무많고 진도가 빨라 제대로 복습을 못해서 코드를 제대로 짜지못해 중간프로젝트 업혀갔습니다. 이대로 회사생활해버리면 미래가 보이기도 하고 요즘 국비 잘 안 뽑는다해서요. 적성이 무엇인지, 앞으로 무엇을 해야하는지는 결정한 상태인데, 여러 환경적인 요건으로 혼자서 다시 공부해서 토이프로젝트 및 외부 스터디 참석이 더 좋을거같다는 생각이 드니까 굳이 파이널 프로젝트 할 필요 있나 싶더라구요. 출석 80프로 채우면 수료증은 나온다그래서, 수료증만 받고 외부 스터디모임으로 부족한 부분을 메꾸면서 지금까지 배운거 다시한번 제대로 개념 잡고 결과물을 만들어보고싶은데,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한줄요약하자면 (수료증만 있고 혼자 독학 후 취업 vs 끝까지 버텨서 파이널 결과믈로 국비지원을 통한 취업) 입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답변 1

인기 답변

백승훈님의 프로필 사진

"굳이 파이널 프로젝트 할 필요" 라는 생각을 하시면 안됩니다 😂 효율성에서 더 효율적인 방식이나 공부 방식이 있을 수 있지만 파이널 프로젝트를 "팀 프로젝트" 로 진행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팀 프로젝트를 모집 글을 통해 모아보면 알겠지만 가지각색의 사람들 (특히 목적이 없는) 과 만나게 되면 중간에 좌초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국비에서 보통 진행하는 파이널 프로젝트는 그래도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모인 예비 개발자들이 같이 진행하여 훨신 더 열심히 하고 같이 으샤으샤 하시는 분들이 많고 학원에서 서포트도 어느 정도 해주기 때문에 하는 게 좋습니다. 취업 전 잘 만든 프로젝트 하나만 있으면 된다 라는 말이 있지만 "잘" 만들어진 프로젝트입니다. 결국 그러한 프로젝트를 하기 전 수많은 팀 및 개인 프로젝트에서의 성장이 이와 같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파이널 프로젝트도 충실하게 참가하시고 이후 개인 공부를 진행하여 해당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리팩토링 및 발전시켜보세요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코드를 개선하고 부족한 코드와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면 큰 기술적 향상이 있습니다.

뚝딱이님의 프로필 사진

뚝딱이

작성자

취준생2023년 11월 14일

감사합니다. 일단 하고 개선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겠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