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WebVR 구현 목적으로 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입니다. 공부순서는 추천해주실게 있으실까요?

2023년 12월 05일조회 69

안녕하세요. 2년 6개월 강제(?) 풀스택에서 최근 프론트엔드로 진로를 정한 웹 개발자입니다. 목적은 웹퍼블리싱도 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입니다. 구현하고자 하는 토이프로젝트는 Interactive Web 구현, 최종 목적은 WebVR 구현입니다. CSS -> Response Web -> Interactive Web -> WebVR(three.js) 로 공부를 할까 합니다. 현재는 강의 보며 토이프로젝트(Response Web)을 만들어 보고, 출근하면 배운거 써먹어보고 있습니다. 현재 제 레벨은 CSS 스킬이 Figma 를 봤을때 머리속에서 마크업 잘 안그려지고, CSS 개발에서 자주 멈칫, 구글링합니다. 구현된거 수정만 해보았어서, 코드스타일이 없었고 구현순서나 임시 스타일가이드를 정해서 작성해보고 있습니다. JavaScript 스킬은 custom Api 만들고 api 통신해서 여러 data 가져와서 좀 다양한 chart, table에 결과물 산출(간단한 산술식을 곁들어서) 정도, 로그인, 세션, validate, router, 필요함수 기능구현이나 리팩토링, 모듈화 정도만 해봤습니다. 질의문은 위 상황에서 추천해주시거나 수정해주고 싶으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혹은 요런게 있다 더라 만이라도 알려주시면 참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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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 05일

안녕하세요, 웹 개발자님. 현재 완성하려는 목표와 스킬셋을 생각해봤을 때, 다음과 같은 공부 순서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1. **HTML/CSS**: 당신이 목표로 하는 Interactive Web 및 WebVR이 HTML과 CSS의 기본적인 이해도만큼 중요합니다. 이미 어느 정도 경험이 있으시다면, CSS layout (Flexbox, Grid 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Figma로 디자인된 것을 코드로 변환하는 연습에 집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JavaScript(ES6)**: 웹 개발에서 JavaScript는 필수입니다. 이미 JS에 대한 기본적인 통신 및 데이터 처리 방법에 관련된 경험이 있으니 그 위에 ES6 syntax와 비동기 처리(Promise, async/await 등), 클라이언트 사이드 렌더링 등에 대한 지식을 쌓아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Front-End Library/Framework (React/Vue/Angular)**: Interactive Web 구현을 위해서는 Front-end Framework 혹은 Library를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React 또는 Vue.js 는 사용하기 쉽고 커뮤니티 활동도 많아 권장됩니다. 4. **CSS Preprocessor / CSS in JS**: SCSS나 LESS 등의 CSS Preprocessor 를 학습하고, styled-component 등을 이용해 CSS-in-JS 방식을 연습해보는 것도 유용합니다. 5. **State Management (Redux, Vuex, Context API)**: 앱 상태 관리를 위해서 Redux나 Vuex 혹은 React의 Context API 같은 상태 관리 툴을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6. **WebGL/Three.js/Babylon.js**: WebVR 구현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WebGL과 그 위에서 동작하는 Three.js 또는 Babylon.js를 학습합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3D 모델링부터 시작하여 점차 복잡한 시나리오로 확장해 나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aframe / react-360 etc**: 마지막으로 직접적으로 WebVR 개발에 사용되는 aframe-library 나 Facebook에서 제공하는 react-360 등을 공부합니다. 기본적인 웹 기술부터 VR까지 넓은 범위의 스킬셋이 필요하기 때문에 하나씩 차근차근 공부하시되, 많이 어려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류와 실패도 모두 배우는 과정일 뿐입니다. Good Lu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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