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졸업작품 주제 선정 방식에 대해

2024년 03월 23일조회 372

안녕하세요 컴퓨터공학과 4학이고 백엔드 공부중인 학생입니다. 저희 학교 졸업작품 주제 선정 방식에 대해 선배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졸업작품을 하는데 주제가 전부 고정되어있고 1~5지망을 선택해 제출해서 확정짓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이것도 사실 이해되지 않았지만 주제들이 전부 연구분야로 특정되어있었습니다. 전부 그래픽스, ai, ml, 자연어처리 등의 교수님들 전공 주제였습니다. 당장 올해 혹은 내년에 취준하는 학생들이 많을텐데 1년동안 해야 할 프로젝트의 주제를 연구 주제로 전부 고정해버리는게 맞나 싶었습니다. 또 본인들의 연구실 학생들에게 상을 몰아주려 하는건가 라는 생각까지 들기도 합니다 연구 주제에 대해 고민하고 논문 읽는 법도 배우고 좋을 수도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갖추면 좋은 건 맞습니다. 하지만 진로 분야를 특정해 스펙을 채워나가야하는 4학년이 1년 내도록 이걸 해야하는 게 옳은지는 모르겠습니다 ㅠ 현재 졸작 외에 백엔드 개발자로 2개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 분야도 아닌 졸작에 시간을 자꾸 뺐긴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직 학생이고 교수님들의 뜻을 헤아리지 못 한건지.. 가혹한건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1

박성현님의 프로필 사진

가혹한지 아닌지는 정확한 전후 사정을 모르지만... 본인의 진로를 백엔드쪽으로 확정지으셨다면 나머지 부가적인 AI쪽 내용은 적당히 갖다쓰고 해당 기능을 API 호출을 통해 구현해보는 경험으로 녹여내시면 되지 않을까요? 졸업은 해야하니, 본인의 진로에 도움되는 방향으로 녹여보심은 어떨까 싶네요ㅎㅎ..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