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게임 개발자를 희망중인 컴공 학부생입니다. (3학년/여자) 재학중인 학교에 마땅찮은 게임 관련 과목이 있지않아, 독학으로 포트폴리오를 쌓아야 합니다. 도저히 독학 할 자신은 없어서, 휴학 후 게임 개발 학원을 다녀보고자 합니다. 우선 생각중인 것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진행하는 과정이고, (https://www.kocca.kr/kocca/online/usrOnlineDetail.do?menuNo=204104&onlineAplyNo=1336&fbclid=PAAaZuXxnF5y29Zesd7G8uRdZpvkcPjICazjh4aAUEoJPEhTmIwqNj0msNQBw_aem_AWXhZkHe_6_8N4aNu2aTDinS0QxnWxEpUTBNowC6AqyllECGtELAKuq_ltWmqM99-2uoBBepxXWMrG7_jWdcPiXu) 만약에라도 떨어지면 학원을 다녀볼까 싶습니다. 현직자 분들께서는 학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만약 고른다면 어떤 점을 보고 고르는게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3
인기 답변
사설 국비 게임학원도 다녀보고 잠깐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진행하는 게임인재원 프리스쿨을 참여해본 사람으로써 답변해봅니다. 일단 사설 국비 학원은 대략 8개월이라는 단기간 동안 많은 것을 배워야하기 때문에 배우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방향성을 알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저는 학원에 다니는 것에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게임 인재원은 다른 국비게임학원보다 월등히 좋은 시설에서 좋은 강사진과 공부 할 수 있는 시설로 가장 이상적인 교육 시설이라고 봅니다만 2년이라는 긴 교육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곳 입니다. 두 교육 시설 모두 장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본인의 현실적인 사항을 고려해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현재 코로나 게임 버블 이후로 많은 게임 회사들이 파산하는 게임 개발자로써는 살아남기 어려운 시기입니다. 성급하게 진로를 게임 개발자로 정하기 앞서 자신이 게임 개발을 진정으로 좋아하는지 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 예를 들어 '튜토리얼이나 강의를 보면서 미니게임을 만들어 본다' 든다. 그리고 진로를 정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삭제된 사용자
2024년 04월 06일
안녕하세요. 게임개발학원을 다녀본 입장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다만, 제 사례가 최근 사례가 아닌 점(코로나 시기 사례), 그리고 전체 사례를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교육기관에서 얻는 것을 '방향성'으로만 한정한다면 다니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교육기관이 그렇지만, 스스로 뭔가를 하지 않는다면 한계가 있습니다. 대학만 하더라도, 학교에 게임 관련 과목이 있지 않다고 했지만 있다 하더라도 그 수업의 산물이 포트폴리오로 작용할 확률이 매우 낮을 것입니다. 또한, 일반적인 학원에서는 본인을 인재로 만들어 줄 만큼 유의미한 무언가를 주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것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기반지식이 필요하고, 수익을 위해서는 수강생이 많아야 하는데, 기반지식이 있는 상태만을 대상으로 모집하면 모집 인원이 적을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위 링크의 경우 심사절차가 있긴 하지만, 얼마나 유의미할 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대부분의 학원은 그러한 심사절차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트캠프들 중에서도 들어가기 어려운 부트캠프가 얼마나 각광 받는지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교육기관을 수료하는 것은, 새로운 분야로 나아감에 있어 기본적으로 무엇이 필요하고 어떻게 공부해나가야 하는지 파악하는데 효율적인 솔루션이 되기는 하지만, 그게 수강생이 차별점을 갖는 인재로 발전하는 것을 보장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굉장히 뛰어나신 분이 만드신 매우 유의미한 로드맵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https://github.com/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익명
작성자
2024년 04월 06일
아, 넵!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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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06일
게임 개발자가 되려는 당신의 목표와 열정은 매우 칭찬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에 관한 질문에 대해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학원은 기술과 지식을 전달하는 중요한 장소일 수 있습니다. 특히 독학이 힘들 때, 학원에서는 전문적인 지도를 받을 수 있고, 리얼타임으로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와 기술들을 체계적이고 균형있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학원 선택 시에는 교육과정의 내용뿐 아니라 강사진의 실력과 경험, 학원 후기 등도 참조하여 신중하게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이 이미 찾아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과정은 상당히 유용해 보입니다. 만약 해당 과정에 떨어진다 하더라도 저는 여전히 외부 교육 기관에서 학습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추가로 준비해야 하는 것은 개인 프로젝트입니다. 실제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경험은 이론적인 학습보다 더 큰 가치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학습한 기술의 적용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게임 개발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른 개발자들과 소통하며 서로 돕고 배우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좋은 학원에서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 게임 제작 경험과 직군 커뮤니티와의 연결도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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