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O/기획자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어 처음으로 글 적어봅니다. 지금 나이는 만으로 24살이고 전공은 컴퓨터 소프트웨어학과이고 3~4개월 VR회사에서 일했었습니다. 사회복무요원 시절에 각종 게임행사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대기업 게임사에서 신작 게임 QA를 했었습니다. K사에서 하는 국비교육을 이수하였고 K사헤커톤에 기획자로 참여하여 상장도 받고 그 과정에서 제가 프런트엔드랑 기획자에 흥미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국비교육 이수 후 게임 기획자로 게임회사에 지원했고 서류는 붙었으나 필기에서 떨어져 게임기획자로서 부족한 점 과 노력하면 원하던 게임회사에 취업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프런트엔드 개발경험은 K사 국비교육 과정과 군장병 시절 진행했던 모바일 프런트엔드 개발경험이 있으며 HTML과 CSS로 제작하여 리액트 네이티브로 다듬는 작업을 했었습니다. 기획경험은 K사 해커톤 국비교육 과정, 군장병 시절 진행했던 앱 개발에서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고민 중인 부분은 프런트엔드 개발자로 갈지 앱 기획자 혹은 게임 기획자로 가야 할지 매일 고민 중에 있습니다. 저는 게임을 매우 좋아하고 망상하고 상상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 과정에서 기존의 앱이나 게임에서의 문제점 혹은 새로운 방향성을 생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그 사람을 설득하는 일도 좋아하고요 제가 어떠한 길을 가야 할지 모두 좋아해서 계속해서 고민이 됩니다. 어떤 방향성을 잡아야 할까요? *정말 제가 어리석은 생각을 하고 있거나 생각이 짧을 수 있지만 주변에 개발자 혹은 기획자로 일하고 계신 지인이 없어 염치 불고하고 용기 내어 여쭤보려고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1
안녕하세요!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시작해서 지금은 서비스 기획을 하고 있어서 짧은 식견이나마 나눠드려봅니다. 개발이나 다른 직군(마케터나 디자이너 등)에서 기획으로 넘어가는 경우는 제법 많습니다. 서비스를 만드는 것에서 중요한것은 아이디어나 기획 능력일 수도 있지만 이를 구현하는 과정 또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관련 경험이 있는 상태에서 기획자가 되면 업무상 협업, 소통이나 비즈니스를 풀어낼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반면 기획에서 개발로 넘어가는 케이스는 흔치 않은것 같았습니다. 개발에서 기획으로 넘어가는 러닝커브보다 기획에서 개발로 넘어가는 러닝커브가 훨씬 가파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개발자는 아무래도 기획 문서를 많이 접해보고 관련해서 요구사항을 구현하기 때문에 로직을 분석한다던가 더 나은 개선에 대한 제안을 꾸준히 할 수 있지만 기획쪽에서 개발 관련 경험이나 지식을 쌓기는 훨씬 어려울거에요. 만약 개발을 취미로라도 꾸준히 계속 하실생각이라면 기획을 선택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지만 둘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나중을 기약해본다면 개발쪽으로 방향을 잡는걸 조심스럽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개발쪽 신규 채용 시장이 많이 위축되서 취업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도 문제를 개선하고 해결하려는 마음을 가진 개발자라면 잘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답변이 충분했을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혹시라도 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이나 DM 주시면 아는 선에서 경험한 내용들을 나눠드리겠습니다!
익명
작성자
2024년 07월 15일
프론트엔드혹은 개발 기획을 하려면 어떤 공부를 시작해야할까요?
정병훈
나이스데이 FE&PM • 2024년 07월 15일
프론트엔드 개발의 경우 '프론트엔드 로드맵'을 키워드로 검색해보시면 많은 자료들을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요약해보자면 html, css로 화면 구성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그 다음에 javascript를 통해 웹을 동적으로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그 이후로는 react, vue, next.js와 같은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 학습으로 이어지고 그 뒤로는 node.js, express를 통한 API 서버 구축과 같은 단계로 확장해서 나아가게 됩니다. 관련된 학습은 인프런이나 유튜브에 무료 강의가 많이 있습니다! 기획 공부같은 경우는 조금 상황이 다른데, 정해진 로드맵이 없는 편이고 직무에 대한 스킬을 배운다기보다 어떤 일을 하고 어떤 방식으로 하는지는 관련 도서나 강의마다 차이가 있어서 많은 자료들을 접하면서 판단을 하셔야 합니다. 관련해서 제가 학습한 것 중에 좋았던 강의는 class101에 올라왔던 '스타트업 PM을 위한 Notion 톺아쓰기' 입니다. 해당 강의에서는 노션으로 문서화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커스가 맞춰져 있지만 어떤 문서들을 필수적으로 관리해야 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즉, 기획을 할 때 어떤 단계별로 어떤 문서들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관련된 이해 관계자(디자이너, 개발자 등)와는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도서로는 Product Management(한빛미디어, 김영욱저자님), 10년 차 IT 기획자의 노트(좋은습관연구소, 한성규저자님), 인스파이어드(제이펍, 마티 케이건) 정도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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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6월 11일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서는, 어떤 것을 선택하더라도 잘 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의 경험과 기획자로서의 역량이 모두 뛰어나다는 것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러나 아래의 몇 가지 접근 방법을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1. 당신이 길게 다닐 수 있는 경력: 프론트엔드 개발은 기술적인 지식과 능력이 필요하며 기술 트렌드가 변화하는 속도를 따라잡아야 합니다. 반면에, 게임 기획자나 앱 기획자는 큰 비전을 설정하고 전략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2. 장기적인 취업 시장: 현재 시장에서는 어떤 직업이 더 안정적일까요? 어떤 직업이 당신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까요? 3. 일상적인 업무 환경: 개발자와 기획자의 업무 환경은 많이 다릅니다. 창조적인 문제 해결을 선호하는지, 아니면 구조적인 문제 해결을 선호하는지 고려해보세요. 두 분야 중 어느 것을 선택하든 간에, 한 분야에서의 경험이 다른 분야에서 가치있는 통찰력과 경험을 제공하리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당신이 어떤 결정을 내리든, 그것은 당신의 경험과 지식, 역량에 기반한 최선의 결정일 것입니다. 아마도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의 경험은 기획자로서 좀 더 심층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게임 및 앱 기획자로서의 경력은 새로운 문제에 대해 독특한 관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완전히 새로운 방향을 선택한다 해도, 지금까지의 모든 경험이 무색하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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