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개인의 성격과 협업 경험의 기회

2024년 08월 10일조회 81

안녕하세요 저는 백엔드 개발자를 지망하고 있는 대학교 2학년 학생입니다. 올해 군전역 후 2학기 복학 예정입니다. 현재는 스프링과 JPA를 공부하고 있고, 개인프로젝트를 마친 상황입니다. 제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매우 내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과 다가가는 것이 어렵습니다. 항상 성장하고 싶어하고, 발전하고 싶어하는 의지가 있어서 공부는 꾸준히 해왔습니다. 하지만 항상 독서실에서 혼자 독학을 하면서 해왔기에 개발자로서 중요한 부분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울 수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외부 동아리와 홀라 등의 커뮤니티를 통해 스터디와 동아리를 신청했지만, 모두 떨어졌습니다. 처음에는 실력이 문제라고 생각하여 더욱 공부에 매진했던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번 개인프로젝트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개인프로젝트를 통해 간단한 쇼핑몰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기본적인 기능과 OpenAI API를 이용한 간단한 추천 서비스 정도의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알고리즘은 solved ac 기준 골드 2입니다. 이제는 개인적으로 협업을 할 수 있는 실력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탈락의 경험으로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 처럼 계속 지원하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대학교 2학년으로 어리니까, 아직은 협업의 단계는 아니기에 CS나 자바 기초처럼 기본적인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집중하는 게 맞을까요? 내향적인 성격과 1학년 당시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대학교에서는 한번도 활동을 해본적이 없습니다. 당연하게도 아는 사람이나 친구도 없는 상황입니다. 이번 학기에 복학을 해서 친구와 같이 협업을 해보는 노력을 해야 할까요? 내향적인 성격에 벌써부터 긴장이 되는 거 같습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2

이상래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내향적인 성격과 협업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신 상황에서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에 대해 몇 가지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모든 개발자가 커뮤니케이션, 팀장의 역할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작성자분 처럼 본인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외부 커뮤니케이션이 좋은 사람은 그 다른 역할을 하며 서로 좋은 시너지를 가져갈 수 있는게 바로 팀 입니다. 팀에 처음 합류할 때 솔직하게 말하십시오. 본인의 단점? 이런 부분이 미숙하지만 그래도 팀에게 최대한 도움이 줄수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렇게만 말해도 어느 누가 싫어할까요?? 사실 이제 막 대학교 2학년 이신분이라 단점이라고 생각도 안합니다. 사실.. 경험이 아직 부족 하다고 생각하고 그런 부족한 영역은 선배 개발자나 팀장님이 이끄실거에요. 너무 걱정마세요. 지금은 기본기를 다지면서도 협업의 기회를 점진적으로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에서 친구들과 협업을 시도해보는 것은 내향적인 성격을 극복하고 협업 능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탈락의 경험이 있더라도 계속 지원하면서 성장하는 자세를 유지하세요.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도전하는 것입니다. 도움이나 상담이 필요하시면 메일 주세요. zztkdfo@gmail.com 응원합니다. 화이팅. 😎😎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4년 08월 11일

두서없는 질문에 정말 친절하게 답변드려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팀에서도 작성자 같은 분이 선배였으면 좋겠어요. 작성자님의 답변처럼 아직은 쓸모없는 걱정을 할 시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저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었던 것 같아요 덕분에 생각이 좀 더 정리된 것 같습니다. 정말 멋있으십니다. 화이팅입니다!

aigoia님의 프로필 사진

개발자의 소통능력이란 회의때 다들 아무말 잔치를 하고 있을때 눈만 껌뻑껌뻑 거리고 있다가 나온 이야기를 종합해서 뜨거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찰떡같이 구현해 오는걸 걸 말합니다. 그럼 이 친구 참 커뮤니케이션이 잘 된다고 하져. 대화하는 화술이 아니라 남이 원하는 서비스에 모습을 이해하는 연습을 하셔야 해여.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4년 08월 11일

감사합니다! 고민 할수록 성격과 소통능력은 일치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경청하는 능력을 늘려 문제 이해와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게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열심히 연습할게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