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안녕하세요. 저는 25살 백엔드 개발자 취업이 목표인 고졸 취준생입니다. 21살에 웹 퍼블리셔로 첫 직장을 다니다 경영 악화로 퇴사 후 다른 직종에서 1년 근무 후 IT 계열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약 1년 전에 퇴사 후 백엔드 개발자 국비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백엔드를 선택한 이유는 너무 길어질 것 같아 생략하겠습니다.) 6개월의 과정 수료 후 포트폴리오를 다듬고 이력서를 넣기 시작한 지 5개월째 이력서를 넣을 때마다 지원자가 기본 300, 400명씩 되고 연락 오는 곳은 아무 데도 없으니 이 직업으로 밥은 먹고살 수 있을까 싶고 주변에서도 개발자로 취직은 더 이상 힘들지 않겠냐는 말을 자주 듣다 보니 포기하고 빨리 다른 길을 찾아야 하는 건 아닐까 싶고.. 마음이 복잡해서 선배님들의 조언을 구하고자 글 적어봅니다. 백엔드 과정 수강 당시에 HTML, CSS, jQuery, Java, spring boot3, oracle, mySQL을 배웠고 원래도 HTML, CSS, jQuery는 할 줄 알았습니다. 개인 포트폴리오에는 Spring Security를 활용하여 로그인 기능 구현과 게시판 CRUD 구현, AWS 배포한 사이트와 jQuery 프로젝트로 일반 게시판 부분을 AJAX로 XML 문서와 연동하고 각종 화면 단 효과 구현한 사이트, 앱 기획과 화면단 구현 등을 넣었고 취업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 수료 후에 정보처리 기능사 자격증 취득하고 학원에서 배운 스프링은 정말 딱 저 정도라(그마저도 사실 구글링해서..) 인프런에서 강의를 보며 스프링 기초부터 다시 공부하고 있습니다. 시작할 때 어려운 길이 될 거라는 예상은 했었지만 과정 수료 후 5개월, 퇴사는 1년이 넘어가니 점점 불안감이 생깁니다.. 이 길을 계속 이어가도 될까요? 오래 걸려도 계속해도 될까요? 계속 이어간다면 어떤 것들을 더 채워야 좋을까요?? 그냥 가망이 없는 것 같다면.. 솔직하게 말해주셔도 괜찮습니다. 불안하고 답답한 마음에 새벽에 작성하는 글이라 조금 두서가 없을 수도 있겠지만 긴 글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답변 1
본인이 대단한 천재가 아니고서는 6개월 교육 과정으로는 그런게 있는 갑다 맛만 본 정도 입니다. 일단 맛을 봤으니 여러 기술들을 거쳐가며 본인과 잘맞는 걸 탐색해 보는 과정을 거치고 학부 수준에 수학이나 컴퓨터 공학을 접하면서 생각하는 방식을 익힌 다음에 자기 머리로 생각해서 포트폴리오로 쓸만한 서비스를 하나 만들어 보면 4~5년은 금방 지나갈 껍니다. 틈틈히 알바도 하면서여. 이게 회의에 들어가면 무슨 뜨거운 아이스 아메리카노 딥블루 버전 같은 아무말 잔치에 연속이라 유연하게 사고해서 코드로 풀어내는 능력을 키우는게 더 중요할 꺼에여. 어떤걸 배우고 채워서 쓰려고 하는 그런건 우리 GPT느님에게 물어보는게 더 빠릅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이미 회원이신가요?
커리어리 AI 봇
GPT가 달아주는 답변입니다.
2024년 11월 21일
안녕하세요. 먼저, 당신의 열정과 노력에 대해 매우 존경합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IT 산업에서는 학력보다는 실적이나 실질적인 개발 경험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동시에 고졸이든 대졸이든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현재 당신은 백엔드 언어 및 툴을 배웠으며, 이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었습니다. 아울러 정보처리 기능사 자격증도 취득하였습니다. 이런 점에서 보아 이미 충분한 노력을 하셨고, 다양한 기술 스택을 숙달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셨다니 상당히 답답하실 것 같습니다. 잡고 싶은 분야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것 외에도 네트워킹 활동, 컨트리뷰션 등 다른 방법으로 시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개인적으로 GitHub을 통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것이나 스터디 그룹에 참여하여 개발 역량을 쌓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코딩 테스트 준비도 중요하니 이에 대해 준비를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경력이 없어서 취업이 어려울 수 있지만, 당신의 노력과 경험은 결코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처음 목표했던 웹 개발자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계속 열심히 하시다 보면 반드시 기회가 올 것입니다. 화이팅하세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