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프로젝트를 해야할지 취준을 해야할지

2024년 11월 22일조회 198

안녕하세요 국비지원 학원에서 6개월간 배우고 파이널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하지만 강사님이 중간에 바뀌는 바람에 수업에 대한 이해도도 떨어졌고 파이널 프로젝트도 정해진 기간안에 구현을 해야한다는 압박감에 원리를 잘 알지 못한채로 기능 구현하기에 급급했습니다. 그 결과 파이널 프로젝트가 완성은 되었지만 누군가 이 기능은 어떻게 구현했는지 물어본다면 어버버하는 상황까지 되었습니다.. 강사님이 바뀌었던 수업을 어떻게 진행했던 깊은 생각 없이 프로젝트를 진행했던것은 제 잘못이 맞습니다ㅜ 이제 취업 준비를 한지 2-3달이 좀 넘어가는데 면접 합격률이 0% 입니다. 점점 취직을 해야한다는 조급함이 생기는데 이런 자신없는 프로젝트로 계속 취준을 하는게 맞을지, 아니면 지금이라도 새로운 프로젝트를 차근차근 완성하여 그 프로젝트로 취업준비를 하는게 나을지 너무 고민되네요.. 어떤 조언이라도 괜찮으니 선배님들 한마디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답변 1

백승윤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AI 스타트업에서 ML Engineer로 일하고 있는 백승윤이라고 합니다. "파이널 프로젝트가 완성은 되었지만 누군가 이 기능은 어떻게 구현했는지 물어본다면 어버버하는 상황까지 되었습니다.." 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자신의 이력서에서 가장 핵심이 되어야할 프로젝트에 대해서 스스로 100% 이해하고 있지 못한다면, 그런 느낌은 면접관들에게 분명히 보여지게 됩니다. 몇번 질문만 해보면, '이 사람이 정말 깊게 생각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구나 / 아니구나.' 라는게 보이기 마련이죠.. 그래서 지금 있는 이력으로 더 취준을 도전하시기보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차근차근 완성해보시는 걸 더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AI 답변
커리어리 AI 봇 프로필 이미지

커리어리 AI 봇

GPT가 달아주는 답변입니다.

2024년 11월 22일

기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취업과 프로젝트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실력을 늘리고, 그 실력을 바탕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현재 상황에서 두 가지 선택지를 고려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지금 바로 취업에 도전: 이 경우에는 지금까지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다시 한 번 이해하고, 가능한 정도까지 공부하며 면접 대비를 하는 방법입니다. 2.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 후 취업: 기존의 프로젝트에서 느꼈던 부족함을 메우기 위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시간이 좀 더 걸릴 수 있으나, 그만큼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 간에 중요한 점은 자신이 어떤 기술을 사용하여 어떤 문제를 해결했는지 명확하게 알고 있는가입니다. 이것이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취업을 준비하면서 프로젝트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기술 취업에서 중요한 것은 포트폴리오입니다. 실제로 어떤 일을 해냈는지 보여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자기 PR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것을 먼저"가 아니라, "양쪽 모두"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목록으로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