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안녕하세요, 내년 2월 졸업예정인 컴퓨터공학도 4학년입니다. 앞으로 취업준비를 하게 될텐데, 저번달에 졸업작품이 끝나고 현재 뭘 해야할지 고민이 되어서 질문드려 봅니다. 저는 백엔드로 취업을 할 예정이며 언어와 프레임워크는 자바와 스프링부트입니다. 그렇지만 이 둘에 대해서 완벽히 이해하지 못한채(각각 60퍼 정도만 이해하고 개발 진행)로 졸업작품을 마무리 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현시점에서 저 둘을 완벽하게 알고 가는게 좋을지, 아니면 취업을 위한 활동 (포트폴리오 제작, 알고리즘 공부, 코테 공부, cs지식 쌓기, 프로젝트 만들기 등)을 하는게 좋을지 고민이 됩니다.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2
안녕하세요~ 도움을 드리려고 답변 드립니다. 일단 먼저 질문자님이 백엔드 개발자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시는데 그동안 어떻게 공부하셨는지가 궁금합니다. 백엔드 개발로 취업 준비를 하고 있다면 당연히 자바는 중요하고 Spring/Spring Boot 같은 프레임워크 공부를 해야하는데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는 것 같지 않아서 걱정이 됩니다. 백엔드 개발로 체계적으로 공부하지 않으면 이도저도 안 될 수 있어서 자바 기본부터 다시 잡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Spring/Spring Boot 이외에도 DB도 공부를 하셔야 하고 취업 준비가 어느 정도 됐다고 하시면 코딩테스트, 포트폴리오(프로젝트) 준비도 하셔야 합니다. IT 공부, 진로 및 취업 상담/고민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https://naver.me/5Vliudns
저는 좀 다른 의견인데요, 실무 경험 (토이 프로젝트라도) 쌓는걸 추천합니다. 이유는 어차피 언어와 프레임워크를 '완벽히' 이해하기란 불가능에 가깝고, 실무 환경에 따라 배우신 게 쓸모 없을 수도, 적용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실무 면접에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 베이스는 갖추어야 하겠지만, 검색해도 나오는 수준의 '정답' 말고 본인이 맨땅에 헤딩하면서 경험했던 트러블 슈팅이 훨씬 가치있게 평가받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스프링 부트에서 AOP는 advice, point cut 등이 있습니다-와 같은 정의 내리는 답변 말고, 로깅 할 때는 이런 저런 점 때문에 이걸 쓰는게 나았다, 트랜잭션 관리는 expression을 이렇게 주는게 여러 사람이 작업하기 편했다 처럼요 코테나 CS 지식이 보통 1차 관문이니 소홀히 할 수는 없겠지만.. 저라면 중요도를 프로젝트에 두고 싶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이미 회원이신가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