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주변의 기대와 부모님의 권유로 컴퓨터공학과에 재학중인 1학년입니다. 애초에 코딩에는 관심도 없었고 최근에는 코딩을 아예 하지 않고 있습니다. 첫학기는 코딩 과목이 하나밖에 없었고 그나마 잘했던 영어, 글쓰기, 암기 등 제가 잘하는 교양들이 많아서 그래도 성적우수장학금을 받았습니다. 반면에 이번 학기에 코딩 과목이 3~4개로 늘어난 후부터는 코딩을 아예 놓아서 코딩 과목 중 하나는 F가 뜰 것 같습니다. 아직 흥미와 적성을 확인했다고 하기는 이른 시기라고 생각하고 어느 정도 해봐야 컴공 공부를 좀 해봤다라고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컴공에 대한 저의 흥미와 적성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답변 1
1. 대학생이시라면 각 학년을 마쳤을 때 기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는지를 보시면 됩니다. 학교별로 커리큘럼이 다르지만 보통 좋은 학교 일수록 수학적 지식을 많이 갖추게 합니다. 2. 보통 1학년 때 까지는 C, C++, Java, Python 중 하나의 언어를 배우고 이를 가지고 테트리스 정도를 만들 수 있으면 됩니다 (Without AI) 3. 2학년 부터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운영체제 기초에 대한 이해가 있고, 혼자서 아주아주 간단한 스택 베이스 VM머신 정도를 만들수 있으면 됩니다. 4. 3학년 부터는 간단한 인터프리터를 만들어보거나 영상처리, AI기초(통계, DNN 찍먹)등을 해보시면 좋습니다. 이때까지 자바나 C++, Rust 같은 언어는 셀프로 스터디 하셔야하고, 긱하게 파신다면 "DOOM 포팅" 같은거 해보시면 어디가서 좀 해봤는데 하고 당당하게 말씀 하시면 됩니다. 혹은 앱스토어에 졸업 전까지 앱 20개 등록하기 이런걸 해보셔도 됩니다. 남학우 시라면, 코딩 공부에 권태기가 왔다면 잠시 국방의 의무를 하면서 생각을 정리해 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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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18일
"좀 해봤다"라는 정도를 판단하는 것은 주관적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진전을 이룬 경우라면 컴퓨터 공학의 핵심 개념을 적절하게 이해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 한 가지 이상의 프로그래밍 언어(C, Java, Python 등)에 대해 충분히 익숙해져서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2. 핵심 컴퓨터 과학 개념 이해: 데이터 구조, 알고리즘, 컴퓨터 아키텍처, 운영체제, 네트워크 등 기본적인 컴퓨터 과학의 이론적 배경을 파악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3. 실제 프로젝트 경험: 학교 팀 프로젝트나 개인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경험이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4. 문제 해결 능력: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고 나만의 알고리즘을 만들어 해결하는 ‘코딩 감각’이 필요합니다. 위의 사항들을 어느 정도 달성했다면 적어도 기본적인 컴퓨터 공학 교육을 "좀 해봤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흥미와 적성은 개인이 스스로 찾아내야 하는 부분입니다. 좋아하는 일에는 자연스럽게 노력이 따라오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야나 주제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실제로 코드를 작성해 보면서 흥미가 생기는 것인지, 문제 해결 과정에서 만족감을 느끼는지 점검해 보세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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