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전 · 프론트 후뿌뿌뿌 님의 질문

기술면접까지의 텀을 어떻게 보낼까요?

기술면접까지의 텀, 어떻게 보내는게 좋을까요? 면접이라고는 알바 면접, 취미 동아리 면접 정도가 전부라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를 하면 좋을지 막막한 상황인데, 면접까지 3주 이상의 텀이 생겼습니다. 이정도면 프로젝트를 완성 할 수 있는 기간이라고 생각되는데.. 기간이 부족해서 구현하지 못했던 것들을 구현해가는 게 더 좋을지, 면접 준비를 하는 게 좋을 지 고민 됩니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하면서 일단 구현만 하자! 에 초점을 뒀던 터라, 왜 이렇게 구현을 했는지에 대한 대답을 하기 어렵더라구요. 그냥 내가 아는 코드가 이것 뿐이고, 그래서 이걸 선택한 거니까요. 다른 개발자분들은 그 왜?에 대한 해답을 어떻게 찾으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래서 질문을 드리자면 1. 3주의 기간동안 사전 과제를 손 보는 게 좋을까요? 면접 준비에만 신경 쓰는 게 좋을까요? 2. 만약 손 봐야한다면 면접 / 사전 과제 피드백 시간을 어떻게 배분하면 좋을까요? 3. 왜 그 방법을 선택하고, 왜 그렇게 코드를 짰는가?를 선택하는 기준이 다들 어떻게 되시나요? 4. 기술면접 보는 환경도 궁금합니다. 사전 과제 기반으로 질문할 때, 궁금한 코드를 보여주시면서 질문을 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그냥 말로만 코드 왜 이렇게 짰는지 질문 하시는 건가요? 취준도 개발자도 다 처음이라서… 첫 시작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시간 되실 때 답변 주시면 정말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

#개발자

#면접

#기술면접

#면접준비

#사전과제

답변 0

댓글 0

조회 23

4일 전 · 지윤 님의 질문

휴학을 할지말지, 휴학을 하면 어떻게 보내야될지 고민입니다

현재 3학년 1학기입니다. 저는 백엔드로 결정한지 얼마 안돼서 인프런 조금 듣다가 이번학기부터 교내 동아리에 들어갔습니다. 방학때 동아리에서 프로젝트 하고 해커톤, 데모데이까지 할 예정입니다. 저는 아직 프로젝트를 한번도 안해봤습니다 (학교 수업때 한것들 말고 실제 앱, 웹 만들어서 배포하는 수준 말하는것) 그래서 프로젝트 모집글 보고 신청하거나 따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부트캠프, 유명한 연합동아리들을 지원해도 플젝 경험이 없어서 힘든상황입니다. 현실적으로는 방학때 프로젝트를 1개라도 끝마치면 그때부턴 조금이라도 붙을 가능성이 생기겠지요. 그래서 이번학기 끝나고 휴학을 할지 고민입니다. 휴학을 하면서 플젝 경험을 많이 쌓고 싶은데 사실 학교 다니면서 플젝 병행할수도 있는거고 만약 지원해도 다 떨어지면 플젝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상황이니 그렇게 되면 휴학을 날리는거라고 생각이 들어 두렵습니다. 방학이 끝나고 지원해보고 결과를 보고 휴학할지 생각해보는 것은 이미 학기가 시작됐을 때라 늦습니다. 아니면 졸업 프로젝트를 3-2, 4-1학기때 듣고 더 실력을 쌓고 4-1을 끝나고 휴학을 하는게 좋을까요 지금 하는게 좋을까요? 지금 휴학을 한다면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요? 인턴십, 대기업 부트캠프같은건 지금 실력으론 불가능하니 ..

#백엔드

#휴학

#컴공

답변 0

댓글 0

조회 24

4일 전 · 조유정 님의 질문 업데이트

물경력 직전 중고신입 이직 현실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물류IT 개발자입니다. 연봉, 복지 면에서 조건 좋은 회사로 중고신입 이직을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현회사에서 성과를 내기 힘든 구조입니다... 현재 회사 규모는 준대기업...? 정도인데 IT는 많이 뒤쳐져있습니다... 지금부터 제 한탄입니다....ㅜㅜ 비즈니스 로직은 DB 프로시저에 모두 구현합니다... 그래서 테스트 코드 이런건 하나도 없구요... 오류나면 사용자가 직접 건의하고 저희는 그때마다 부분부분 수정합니다. 메인 프로세스는 수정하지도 못해요.... 잘못 건드렸다가 되던것도 안된다고요 건드리지 말라고 합니다ㅠㅠ 그래서 주먹구구식 코드도 정말 많아요. 배포할 때에는 아직도 war 파일로 감싸서 수동으로 올립니다... git이 아닌 svn 사용중이지만 이 부분은 사실 큰 불만 없긴 합니다. 또 sm 조직이기 때문에, ‘서비스 개선 방법 = 외주맡겨 새로운 솔루션 받기’ 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2,3년 선배님들과 제 능력이 크게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물류 프로세스 이해도나 현업 소통 능력은 당연히 차이가 나지만, 기술적으로는.. 비슷한 것 같습니다. 아직 입사 2달차인데 이대로 있으면 물경력으로 발묶여 있을 것 같아 이직을 하려고 합니다. 근데 이직할 때 전 직장에서 무엇을 했는지 당연히 물어볼텐데 지금 회사에서 도저히 it기술적으로 뭘 해낼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제 짧은 견해일 수 있습니다) 물류 도메인 지식은 정말 많이 얻었습니다. 주문, 입출고, 전표처리 등... 개인 프로젝트로 보완을 하겠지만, 중고신입인지라 회사에서 뭘 해냈는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까... 싶어 고민입니다. 대규모 레거시 시스템 마이그레이션 기회가 어디서도 쉽게 해볼 수 없는 기회다 라고 말씀해주시는 선배님이 계시긴합니다. 그런가...? 싶다가도 어차피 회사에서 업체써서 할 건데 내가 얻는게 있나..? 라는 회의적인 생각이 크게 들어요.. 아직 업무경험이 많이 부족한지라, 위 한탄들이 짧은 식견일 수 있습니다.. 이직에 대한 현실적이고 따끔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가 회사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이직할 때 어떤 방향으로 어필하면 좋을까요? (개인프로젝트,,?)

#이직고민

#이직

#sm

#네카라쿠배

답변 0

댓글 0

조회 32

5일 전 · 지현 님의 질문 업데이트

이직 준비 시 포트폴리오/이력서에 SI 프로젝트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안녕하세요. 현재 SI 회사에 재직 중인 신입 개발자입니다. 이직을 준비하며 지금까지 진행한 업무들을 정리해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하려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1. SI 프로젝트를 포트폴리오에 어떻게 녹여서 작성하면 좋을까요? 팀 단위로 기업 의뢰를 받아 개발한 프로젝트들이 대부분인데,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써야 하는지 고민됩니다. 담당한 역할 위주로 써야 할지, 결과물 중심으로 써야 할지도 궁금합니다. 2. 보안이나 이슈가 있는 프로젝트는 어떻게 다뤄야 하나요? 프로젝트 보완 정책 때문에 세부 기능이나 시스템 구조를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요약해서 표현하면 좋을지 알고 싶습니다. 3. 외부 기업의 요청으로 만든 프로젝트도 포트폴리오에 써도 되나요? 예를 들어 관공서, 공공기관, 대기업 시스템 개발에 일부 참여한 경우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까요? 4. 신입 때 만들었던 사이드 프로젝트도 계속 포트폴리오에 포함해도 괜찮을까요? 시간이 좀 지나긴 했지만 개인적으로 만든 프로젝트들도 함께 넣는 게 도움이 될지, 아니면 현업 프로젝트 중심으로만 구성하는 게 좋을지도 고민됩니다. 혹시 비슷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나, 이직을 해보신 선배님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직

#신입

#si

#포폴

#이력서

답변 0

댓글 0

조회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