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이 가장 싼 값에 대중의 관심을 얻는 방법 >

1
언론인들은 틀린 주장도 옳은 것처럼 왜곡시킬 수 있다.



2
하지만 정보 제공자는 자신이 입수한 정보의 대표성을 왜곡함으로써 더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사실 우리 두뇌는 위험과 확률 문제를 만나면 피상적인 실마리라도 잡으려고 필사적으로 덤벼든다.



​4
그러나 사람들은 이러한 실마리를 보고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감정에 따라 쉽게 판단을 내린다.



​5
게다가 충격적인 과학적 사실에 따르면, 인지 위험이 따르는 문제에 대해서 위험 감지와 위험 회피를 처리하는 부분은 두뇌의 '사고' 부위가 아니라 '감정' 부위다.



​6
그 결과는 가볍지 않다. 이는 합리적 사고가 위험 회피와 거의 관계가 없다는 뜻이다.



​7
합리적 사고가 주로 하는 일은 자신의 행동에 논리를 갖다 붙이는 정도다.



​8
그런 의미에서, 언론의 표현은 단지 세상을 비현실적으로 묘사하는 정도가 아니라 감정 기관을 통해서 관심을 사로잡음으로써 사람들을 철저히 속인다.



​9
이것이 가장 싼 값에 대중의 관심을 얻는 방법이다.


#행운에속지마라 #나심탈레브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8월 29일 오후 11:54

 • 

저장 2조회 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