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를 무시할 수 있는 용기> 1. 제품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어려운 과제였다. 2. 제품 개발 프로세스가 기존 고객들이 제시한 수많은 요구사항들에 짓눌려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었다. 3. (특히) 제품 관리 팀에서는 (경쟁사인) 블레이드로직을 이기는 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는' 기능과 특성을 우선적으로 채택하는 접근법에 대해 민감한 거부 반응을 보였다. 4. 그들은 이렇게 말했다. "어떻게 '(고객들로부터 받은)확실하게 존재하는' 요구 사항들이 아니라, 도움이 될 것이라고 '추측되는' 무언가를 택한다는 말입니까?" 5. 결국 제품 개발 전략의 핵심은 이것이었다. 최고의 제품을 구현한 방법을 찾아내는 일은 고객이 아니라, 개발자의 역할이라는 것. 6. 고객은 기존 제품에 대한 경험에 비추어 자신이 '원한다고 생각하는' 것만 알고 있을 뿐이다. 7. 따라서 혁신을 추구하는 개발자는 가능한 모든 요소를 고려할 수 있지만, 종종 '고객의 요구에 부합된다고' 여겨지는 것과 반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8. 결국 혁신에는 지식과 기술, 그리고 용기가 골고루 필요하다. 그리고 때로는 회사의 설립자만이 데이터를 무시할 수 있는 용기를 발휘할 수 있다. 9. (당시) 우리에겐 시간이 별로 없었다. 내가 나서야 할 차례였다. 그래서 나는 제품 관리 팀에 이렇게 말했다. 10. "기존 고객들의 요구 사항은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제품을 혁신하여 재창조하는 것이, 그래서 우리가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11. 그로부터 9개월 뒤, 드디어 신제품이 출시되었고, 우리는 (경쟁사를 제치고) 잇달아 고객들과 계약을 채결할 수 있었다. - 벤 호로위츠, <하드씽> 중
2020년 11월 9일 오전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