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박스>와 가장 먼저 장기 협업을 진행한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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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박스>와 가장 먼저 장기 협업을 진행한 비결?!
'선경지명'은 콘텐츠 마케터가 3마리 토끼를 잡게 해준다
저는 그동안 약 500건 이상의 브랜디드 콘텐츠를 협업해 왔습니다.
관련 콘텐츠를 총괄하면서, 적극적으로 마케팅 포인트 셋업, 기획 등 세세한 부분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앞의 글에서 3개월 후 뜰 채널과 협업하는 게 중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숏박스>와의 협업입니다.
저는 앞으로 뜰 카테고리가 무엇일지 지속적으로 서치 했습니다.
21년 말, 22년 초쯤부터 ‘스케치 코미디’라는 장르가 유튜브 세계의 새로운 대세로 떠오르고 있었습니다.
<너덜트>의 당근 중고거래 편이 대박을 쳤고, <숏박스>의 장기커플이 인기를 얻고 있었습니다.
저는 이때부터 ‘스케치 코미디’ 장르에 주목했습니다.
제가 <숏박스>에게 협업을 제안했을 때는 ‘스케치 코미디’ 성장의 초입이었습니다.
이처럼 유망한 카테고리를 살피고, 그 카테고리 안에서 3개월 후에 폭발적 성장을 할 채널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누구보다 빠르게 협업을 제안했고, 자연스럽게 경쟁사 대비 선점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누구보다 빠르게 대세감을 갖고 있던 <숏박스>와 다양한 협업을 하면서 화제성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저희는 숏박스와 장기 프로젝트로 약 1년간 협업을 이어갔습니다.
마케터는 미래를 내다보는 ‘선견지명’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첫 번째 스텝을 앞서간다면 (스케치 코미디 카테고리의 선두주자와 가장 빠르게 협업), 이후 성장할 채널을 선점하는 효과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스케치 코미디 카테고리에서 시작을 앞서간다면, 계속해서 (경쟁사들을) 앞서갈 수 있는 것이죠.
저는 <숏박스>와 협업 후, ‘스케치 코미디’ 카테고리에서 이제 막 성장하는 채널들을 리스트업 했습니다.
<180초>, <싱글벙글>, <하이픽션>, <킥서비스> 등 ‘스케치 코미디’ 카테고리의 새로운 라이징 채널들을 리스트업 하고 협업을 이어갔습니다.
이렇게 1) 앞으로 뜰 카테고리를 찾아서 2) 카테고리 내 성장이 예상되는 채널을 선점하고 3) 이후 해당 카테고리 내 성장할 새로운 채널들도 선점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터의 선경지명은 선점 효과, 화제성 확보, 비용 절감 등 최소 3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https://brunch.co.kr/@swesone/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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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10일 오전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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