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효과가 중요한 이유, 유형, 케이스스터디 등이 담긴 글이에요. 좀 오래된 글이지만 기본적인 내용을 익히는 데는 읽을만한 내용입니다. '네트워크 효과의 정의'와 '네트워크 효과에 대한 오해' 부분을 가져왔어요. -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많이 이용 될수록, 사용자에게 더 가치있어질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많이 이용되지 않으면 해당 현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많이 이용될 때 사용자에게 더 가치있어지지 않는다면 해당 현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심지어 부정적인 효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 네트워크 효과와 바이럴은 동일한 것이 아닙니다. -바이럴: 직접적인 고객이 다른 고객에게 ‘소문’을 내서 나타나는 사용자 수 증가 현상. 바이럴을 통한 성장은 신규고객유치 비용이 적다는 것을 의미함. -네트워크 효과: 제품이나 서비스가 많이 이용 될수록, 사용자에게 더 가치있어질 때 나타나는 현상. 네트워크 효과를 만든 비즈니스는 높은 사용자 참여도, 재사용 비율 증가, 마진 증가 등의 결과를 보이며 확실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됨. 2. 바이럴을 통한 성장은 네트워크 효과의 필요 조건이 아닙니다. 3. 비즈니스가 스케일업 한다고 반드시 네트워크 효과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스케일업으로 나타나는 '규모의 경제'는 비즈니스가 성장할수록 제품의 단가가 낮아지고 덕분에 제품의 가격이 내려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네트워크 효과'는 사용자가 이용할수록 제품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결과 높은 사용자 참여도, 재사용 비율 증가, 이익 증가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 *벌써 4,000명 넘는 분들이 제 큐레이션을 구독해주고 계시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유용하고 유익한 소식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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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1월 11일 오후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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