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코리아에서는 2025년 트렌드 키워드로 ‘스네이크 센스(SNAKE SENSE)’ 를 제시했는데,
2025년 뱀띠를 맞아 감각이 예민하고 민감한 뱀을 키워드로 '스네이크 센스'를 통해 내년을 예측하였습니다. 10대 키워드는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마케팅 캠페인 성격이 강하다는 비판도 있고 이에 대해 공감도 하지만, 매년 사회적 현상을 키워드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한 번쯤 생각해 볼 가치가 있다고 믿습니다.
[ 큐레이터의 문장 🎒 ]
1️⃣ Savoring a Bit of Everything | Omnivores - 옴니보어
첫 번째 'S'의 키워드는 ‘옴니보어(Omnivores)’로, 소비의 전형성이 무너지면서 집단의 차이는 줄고 개인의 차이가 늘어나고 있는 세태를 짚으며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는다’는 의미로 쓰입니다. 고정관념이 사라 진 시대가 도래하면서 모든 전제가 원점에서 다시 시작될 전망입니다.
2️⃣ Nothing Out of the Ordinary | Very Ordinary Day - 아보하
키워드 'N'은 '이른바 ‘아보하’ 아주 보통의 하루로 오늘 하루 무사히 넘어간 것에 감사하며,
특별히 좋은 일이 없어도, 행복한 일이 찾아오지 않더라도 안온한 일상에 만족하는 새로운 트렌드입니다.
3️⃣ All About the Toppings | 토핑경제
토핑에 본품보다 더 큰돈을 쓰거나 개인 취향에 맞춰 물건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소비 형태로,
자신의 스타일대로 꾸며서 남과 다른 모습을 보이는 걸 말합니다.
4️⃣ Keeping It Human: Face Tech | 페이스테크
무생물인 기계에 표정을 입히고 사람의 얼굴과 표정을 정확하게 읽어내며 사용자마다 각자의 얼굴을 만들어주는 ‘페이스테크’가 뜨며 인간적으로 다가오는 기업과 상품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것이라고 보고 있네요.
5️⃣ Embracing Harmlessness | 무해력
'해롭지 않고, 자극이나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며, 굳이 반대하거나 비판할 생각이 들지 않는 작고 귀엽고 순수한 것이 사랑받게 되어 해가 없는 무해력이 강조됩니다.
6️⃣ Shifting Gradation of Korean Culture | 그라데이션K
외국인 인구 비중이 5%에 육박하는 한국은 이제 ‘다문화 국가’로 접어들었습니다. 세계화와 로컬화가 빠르게 섞임에 따라 K는 0과 1 사이에서 그라데이션이 진행중입니다.
7️⃣ Experiencing the Physical: the Appeal of Materiality | 물성매력
디지털이 아무리 발달하고 AI 로봇이 우리의 일상이 된다고 해도, 사람들은 여전히 보고 만지고 느끼고 싶어 하기 때문에 물성의 매력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8️⃣ Need for Climate Sensitivity | 기후감수성
글로벌 기후에 대한 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기후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그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기후감수성’은 이제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고 있는 뜨거워진 지구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 덕목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9️⃣ Strategy of Coevolution | 공진화 전략
상호연결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적과 나를 구분하지 않는 상생의 진화 전략인, 공진화 전략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 Everyone Has Their Own Strengths | One-Point-Up 원포인트업
요즘엔 위대한 인물을 롤모델로 삼아 오랫동안 노력하는 것 대신, 지금 도달 가능한 한 가지 목표를
세워서 실천함으로써 자기 계발을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원포인트업'입니다. 거창한 게 아닌 1퍼센트의 작은 변화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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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2일 오전 12:38
흥미롭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