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를 전쟁 용어로 표현하는 일에 길들여지지 마세요> 1.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를 전쟁에 비유하지만) 엄연히 기업가정신은 전쟁에 임하는 것과는 다르다. 2. 따라서 당신의 기업을 (제발) 전쟁 용어 같은 것들로 묘사하려고 하지 마라. 3. 당신이 속한 기업이 존재하는 목적은 다른 기업을 망하게 하는 것이 아니다. 고객들이 당신의 기업에 궁금해하는 것도 당신이 경쟁자를 파괴할지 여부가 아니다. (그저) 고객은 당신의 기업이나 서비스를 이용해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는가를 궁금해한다. 4. (그런 측면에서) 포지셔닝은 당신의 기업이 어떤 모습이 되고 싶은가에 관한 내용이 아니다. 고객을 위해 당신의 기업이 어떤 것을 해줄 수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5. 당신의 기업이 선도적인 기업이라고 (스스로) 말하는 것은 자기중심주의적일 뿐, 전혀 고객중심적이지 않다. 당신의 기업이 왜 앞서가는 기업인지를 증명하는 것이나 당신의 기업이 앞서가는 다른 기업을 어떻게 저지했는지를 선전하는 일을 (고객에게는) 별로 쓸모없는 짓이다. - 가이 가와사키, <당신의 기업을 시작하라> 중
2020년 12월 3일 오전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