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기 철학이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그런 경지에 오르게 되는 것일까?
2. 대학 캠퍼스의 잔디를 때마다 깎고 계신 교직원 선생님 한 분께 이런 질문을 드린 적이 있다. "그렇게 때마다 자주 잔디를 관리하는 이유가 있나요?"
3. 그 직원 선생님의 대답은 명확했다. "잔디를 매번 자주 깎아줘야 잡초가 덜 자랍니다. 그래서 오히려 잡초를 제거하는 수고가 줄어들어요."
4. 흥미로운 대목은 잔디를 깎아줘야 잡초가 사라진다는 점이다. 깎고 있는 것은 잔디인데 덜 번지는 것은 잡초니 말이다.
5. 그 선생님이 들려주신 이유는 이랬다.
6. "잔디는 땅속의 뿌리로 단단해집니다. 그런데 잡초는 씨앗으로 번식하죠. 그래서 잔디와 잡초가 서로 뒤섞여 있는 것 같아도 자주 깎아주면 결국 잡초가 씨를 뿌리지 못하게 됩니다. 물론 키가 작은 잔디는 무사하지요.
7. 그런데 때를 놓치거나 게으르게 관리하면 잡초가 씨를 뿌려 번식하고 그늘을 만들어 잔디의 성장까지 방해합니다. 따라서 짧게 여러 번 그때마다 잘라주면 잔디의 세력이 점점 강화됩니다."
8. 참으로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만드는 답변이었다. 왜냐하면 한 사람의 철학도 이 잔디와 정확히 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점차적으로 뿌리내리고 자리 잡아가면서 성장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CEO심리학 📚
#사소함의위대함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7월 10일 오전 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