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장 위대한 창작은 ‘경계’에서 탄생한다 >

1. 세상에 없던 새로운 건 모두 한 사람의 상상에서 시작된다. 그 결과인 창작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2. 첫 번째 작품. 그 니즈와 방향이 나를 향하면 그 결과는 '작품'이다. 내가 원하는 것,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결과물에 큰 관심이 없다. 나의 만족을 위한 아웃풋이다.

​3. 대부분의 작품은 나의 만족에서 끝난다. 그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이 역설적으로 타인의 마음을 움직일 때, 그것은 '예술'이 되고 그는 '아티스트'가 된다.

​4. 그 반대는 상품이다. 새로운 것을 만든다. 그 방향이 내가 아니라 타인과 세상을 향한다면 그 결과는 '상품'이다. 타인이 원하고 바라는 것. 갖고 싶고 돈을 낼만큼 가치가 있는 것.

​5. 상품은 내가 원하는 것, 내가 하고 싶은 과정과 결과가 아닐 수 있다. 당연하다. 돈을 지불하는 타인의 마음에 들어야만 하니까. 팔리는 결과물을 만들려면 세상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나와 다른 사람의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

​6. 우리는 대부분 상품을 만드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만드는 행위 자체에 매몰되면 '작품'을 만들기 쉽다. 아무도 원하지 않는 걸 만들어 놓고 타인을 탓하는 것만큼 우매한 일도 없다.

​7. 또 반대로 나를 지우고 타인의 욕망만을 쫓아 팔 것을 만드는 것도 정답은 아니다. 사람들은 익숙함과 낯설음이 공존하는 새로움에 반응한다. 팔기 위해 만들어진 자극을 우리는 쉽게 알아챈다.

​8. 결국 가장 위대한 창작물은 그 둘 사이의 외줄 타기다. 창작자의 작품에 대한 고집과 시장의 목소리라는 상품의 관점을 입히는 것. 익숙함과 낯설음이라는 아슬아슬한 경계의 균형이, 세상을 사로잡는 창작물을 만든다. 그 과정은 어렵지만 또 재미나고 보람찬 일이다.

#익숙함과새로움사이
#오디티빌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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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13일 오후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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