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올리브영·다이소·무신사의 레슨
실리콘 밸리의 악역을 자처하는 억만장자 창업가, 피터 틸을 알아보자
'운영의 힘'으로 좀 더 강해져야 돼, 온라인 이겨낼 수 있게
[아티클 3문장 요약📑]
1️⃣ 신세계그룹이 공식적인 홍보 자료에 언급할 정도로 널리 쓰이는 표현이 된 올·다·무(올리브영·다이소·무신사 스탠다드), 이들은 공통적으로 온라인의 전성시대를 역주행하며 잘 나가는 오프라인 매장이인 동시에, 더 나아가 단순히 '구경하러 가는 곳'을 넘어 매출 실적으로 증명하고 있기도 하죠.
2️⃣ 올·다·무가 보여 주는 성공의 비결 첫 번째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가격을 동일하게 유지한다는 점으로, 이를 통해 고객 입장에서는 어디에서 사든 손해 보는 기분이 들지 않게 끔 하며, 또한 두 번째로는 다른 곳에서 찾기 어려운 단독 상품을 선보여 매장까지 찾아올 이유를 만들어 주고 있기도 한데요.
3️⃣ 또한 마지막 세 번째로는 온라인에선 대체하기 어려운 오프라인 만의 경험 요소를 잘 살리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는데, 피팅을 강조한 무신사 스탠다드, 테스팅의 가치를 주는 올리브영, 구경하러 가는 매장이 된 다이소까지 모두 일종의 체험 장소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기묘한 관점➕
이렇게 올·다·무가 가격도 잘 관리하고, 단독 상품 비중도 높으며 경험 요소도 잘 갖출 수 있던 건 결국 매장 운영을 '직접' 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는데요. 이처럼 운영의 힘은 구축하기까지는 어렵지만, 한 번 갖추고 나면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는 걸 올·다·무가 다시 한번 증명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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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16일 오후 1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