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PB 상품이 경쟁사로 간 까닭은?

오프라인의 몰락을 보여주는 동시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지도 모릅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롯데마트의 PB '오늘좋은'이 쿠팡에서 판매되고, 이마트의 '피코크'는 컬리에서, 킴스클럽의 오프라이스는 쿠팡은 물론 알리익스프레스에서도 팔리는 시대, 한때 대형마트의 가장 강력한 무기라 불리던 PB 상품은 이제 자기 매장을 벗어나 경쟁 관계인 이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2️⃣ 이렇게 PB가 경쟁 플랫폼으로 가게 된 건 더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과거 막대한 판매 물량으로 오프라인이 저렴한 PB를 만들던 때와 달리, 이제는 오히려 쿠팡 등 온라인 플랫폼의 PB가 더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구조적으로 가격 경쟁에서 오프라인은 더 이상 온라인을 이기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3️⃣ 따라서 이제 PB는 가성비를 뛰어 넘는 가치를 주는 추가적인 기획이 필요하며, 더 나아가 매장의 역할을 광고 채널이나 물류 거점으로 확장하여 여기에 힘을 더하는 시도들이 나오고 있는데, 이를 기반으로 PB를 하나의 강력한 브랜드로 키워 낸다면 대형마트가 위기를 넘길 수 있는 새로운 돌파구가 될지도 모릅니다.


💡기묘한 관점➕

게임의 규칙은 바뀌었고, 결국 과거의 관성보다는 변화에 나서는 곳이 살아남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런 면에서 PB 상품이 자사 유통 채널을 넘어 새로운 판매처로 향하는 건 나쁘게만 볼 일이 아니고요. 다만, 이는 결국 장기적으로 해당 브랜드가 자립할 수 있어야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 전략을 넘어 대형마트는 PB의 브랜딩과 가치 확장에도 신경을 써야 할 거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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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PB, 경쟁사로 간 까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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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21일 오후 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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