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아는 사람은 절반은 성공한 사람입니다.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을 아는 사람도 절반은 성공한 사람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의 교집합을 아는 사람은 자신의 강점을 분명하게 알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있는 일을 선택하여 행하는 것은 엄연히 큰 차이가 있습니다.
아직 경험이 부족한 신입 또는 주니어 레벨의 사람들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잘할 수 있는 일, 그것의 교집합을 발견하는 것은 쉽지 않은 미션입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직업 중 한 가지를 선택하는 일은 매우 고민이 됩니다. 왜냐하면 이 일 아니면 저 일은 영원히 선택하지 못할 것 같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확실하게 한 가지 일만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기도 합니다.
어쩌면 자신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의 교집합이 되는 직업이 세상에 단 한 가지뿐일 것이라고 믿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믿음은 사실이기도 하고, 반면 오해이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직업을 통해 이루고 싶은 가치입니다. 사실 직업 자체는 무엇을 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운명적인 직업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보다 중요한 것은 운명적인 목적을 이루는 일입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강점을 알고, 그 강점을 활용하여 가치를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은 직업에 더 많이 집중합니다. 어떤 일을 할까? 그 일을 통해 먹고살 수 있을까? 직업의 1차원적 목적인 생계를 위해 일을 한다면, 본인이 선택한 직업에 대해서 금방 시들해집니다.
본인 적성에 따라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한다면, 그것을 자아실현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아실현도 궁극적인 직업의 목적이 될 수 없습니다. 직업을 갖고 일을 한다는 의미만으로는 충분한 만족감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진짜 만족은 자신이 선택한 직업과 일을 통해 가치를 실현할 때 얻을 수 있습니다.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는 것, 나라와 인류의 발전을 만드는 것, 혁신을 창조하는 것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를 실현하는 일이 직업의 궁극적인 목적이자 참된 만족을 느끼는 요인입니다.
예를 들면, 디자인을 좋아하는 일로 알고 있지만, 다양한 디자인 분야 중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고 고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고민은 마케팅, 개발 등 거의 모든 직무에서 흔하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런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궁극적으로 디자인을 통해 이루고 싶은 가치를 깨닫는 것입니다.
디자인 결과물을 아름답게 잘 만드는 것, 유명한 기업에서 디자인 담당자로 일하는 것은 진정으로 만족감을 주지 못합니다. 아주 잠깐 일시적인 만족을 줄 수는 있지만, 그런 기쁨은 지속 가능하지 못합니다. 어려운 일이 찾아오면 흔들리고, 이 직업이 자신과 맞는지 혼란을 겪게 됩니다.
세상 모든 존재에는 목적이 있습니다. 존재마다 고유의 기능이 있고, 그 기능을 통해 가치를 실현합니다. 그 기능과 가치가 대단한 영향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 존재가 쓸모없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대단한 영향력을 발휘해야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존재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세상에 그렇게 대단한 존재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각자 역할과 기능이 있고, 그것을 통해 세상에 조금씩 영향을 주는 존재로 살아갑니다. 대단해지고 싶은 욕심이 마음을 어렵게 만듭니다. 그것도 처음부터 빛나는 존재가 되려고 하니 조급하고 마음이 무거워집니다.
최근에 유행하고 미래에 각광받을 수 있는 일이 반드시 자신에게 좋은 직업은 아닙니다. 진짜 좋은 직업과 일은 자신에게 잘 맞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인정받고 잘 먹고 잘살 수 있어야 좋은 직업과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하는 일의 가치를 알고 스스로 만족할 수 있을 때 바른 직업을 선택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사실을 깨닫게 된다면, 취업에 전념할 이유도 없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일을 찾아 도전하면 됩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취업을 하는 것이고, 아니면 창업이나 프리랜서처럼 혼자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기업에 들어가는 것이 삶의 목표가 되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어느 직업을 갖는 것이 유일한 희망이라고 전념하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하루를 의미 있게 살 수 있을까 고민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우리가 사는 모든 순간에 가치 있는 일을 찾아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 그 가치가 비록 대단하지 않더라도, 무의미한 것을 향해 집중하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먹고사는 일은 가치를 만들게 되면 저절로 해결된다고 믿습니다. 인정과 존경을 받는 것도 마찬가지로, 사람들에게 가치를 줄 수 있을 때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입니다.
오늘을 가치 있게 사는 우리가 되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7월 23일 오후 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