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not solve it. Manage it Instead.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크고 작은 문제(Problem)들이
매일매일 발생합니다.

저는 과거 직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매일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었던
열정적인 신입 직장인이였어요.

내 눈 앞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빨리 해결해야 하는 시한폭탄이고,
이 문제를 지금 당장 해결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상황에
맞닥뜨리게 되면, 머리가 새하얘지고,
쉽게 긴장하는 성격이 되었어요.

이런 저를 보고서,
어떤 직장 동료분이 이런 말을 해주셨습니다.

"Do not solve it. Manage it Instead."

저는 이 해결(Solution)과 관리(Management),
이 두가지의 차이를 인지하는 단계가
주니어에서 시니어로 넘어가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문제를 당장 없애려는 강박에서 벗어나는 순간,
더 다양한 접근 방법,
더 크게 보는 자원 관리,
그리고 더 건강한 멘탈을 경험할 수 있어요.

문제 해결에서의 핵심은
때론 즉각적인 해결(Solution)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때론 지속 가능한 관리(Management)
더 좋은 변화를 만들수 있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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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27일 오후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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