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부터 시작하는 웹앱 에디터 개발기

안녕하세요, 커뮤니티실 모임팀의 프론트엔드 엔지니어 Louie(루이)예요. 오늘은 모임 서비스의 ‘웹앱’ 환경에 에디터를 적용했던 경험을 공유하려고 해요.


모바일 앱에서 게시글을 올려보신 적 있으신가요? 그때 텍스트를 꾸미고 이미지를 글 사이사이에 자유롭게 배치하셨다면 ‘에디터’를 사용하신 거예요. 에디터는 볼드체, 취소선, 밑줄 같은 리치텍스트 기능은 물론, 글과 사진을 블록처럼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는 글쓰기 도구예요. 흔히 모바일 앱의 에디터는 주로 iOS나 Android 같은 네이티브 환경에서 구현되어 있지만, 당근모임은 웹앱 기반의 서비스라 웹 기술로 에디터를 직접 개발해야 했어요.


웹앱에서 에디터를 처음부터 직접 개발하는 건 기술적으로 쉽지 않은 도전이었어요. 네이티브 환경과는 달리 여러 가지 제약 사항을 고려해야 했고, 어디서부터 어떤 방식으로 구현해야 할지 막막했죠. 로컬 환경에서 테스트할 때는 잘 동작하더라도, 실제 앱 환경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자주 발생하기도 했어요. 그런 문제들을 어떻게 하나씩 풀어가며 웹앱 에디터를 개발할 수 있었는지 이야기 들려드릴게요!


루이가 웹앱 환경에 에디터를 적용한 과정이 더 궁금하다면
지금 당근 테크 블로그에서 글 전문을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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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31일 오전 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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