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아이템과 고객 검증을 통한 사업아이템 고도화

이번주 수요일, 2025년 올해 현대자동차 사내벤처 선발을 위해 2차 관문을 통과한 팀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2025 현대차 제로원 컴퍼니빌더, 사내벤처 프로그램 2단계 프로그램’ 중 오프닝 특강으로 '사내벤처 사업아이템과 고객 검증을 통한 사업아이템 고도화' 특강을 했다.

과연 내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서 먹힐 지, 고객이 사줄 지에 대해 어떻게 처음부터 기획을 하고 검증을 반복하면서 실패확율을 줄이고 성공확율을 높여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 고객 검증법을 고민해서 알려주는 것을 목표로 했다. 개별 사업아이템이나 프로젝트에서 컨설팅이나 멘토링, 자문할 때 대상 기업이나 팀만을 위해 구두로 풀어내고 과제로 제시한 적은 많았지만, 고객 검증 단계까지 들어간 강연이나 교육으로 풀기는 이번이 처음이었다. 이번 현대자동차 강연 요청을 받은 참에 완전 새롭게 준비해서 새로 런칭을 했다.

제목 : 사업아이템과 고객 검증을 통한 사업아이템 고도화

0. 시작
"사내벤처와 사내신사업 개발 2024년과 2025년, 현대자동차, HD현대, 삼성, LG, SK, GS, 신한, KB, CJ, HL, 대상, 교원, 코웨이, 한국인삼공사 외… 이들은 과연 어떻게 고객 검증 과정을 거쳐 사업화를 진행하게 되었을까?"

1. 트렌드와 시장, 고객의 관계
1) 트렌드-시장-고객과 사업아이템의 관계 및 활용 방법
2) 풀소유의 시대, 고객 공략 핵심! 욕구와 소유

2. 사업 아이템과 고객 검증 I : PMF (Product-Market-Fit)
1) 트렌드와 고객 욕망, 문제에 맞춰가는 PMF
2) 고객이 직접 찾아주는 PMF

3. 사업 아이템과 고객 검증 II : KBF (Key Buying Factor)
1) 고객이 갑자기 돈을 지불하는 이유, KBF
2) KBF 발굴 및 활용 케이스

4. 고객 검증 방법
1) PMF와 KBF 기준 사업화 가능성 검증법
2) 고객 검증 방법
- 가설 수립 - 고객 타겟팅 - 고객 컨텍 - 고객 검증 - 인사이트 도출
- 고객 검증 방법 적용 실제 예시 I. B2B(B2G)와 딥테크 및 AI
- 고객 검증 방법 적용 실제 예시 II. B2C 소비재와 서비스, 플랫폼
- (참고) 사업 및 고객 검증 지수

5. 마무리
"있으면 좋을 것 같은 제품과 서비스는 성장하기 어렵다. 고객 입장에서 반드시 있어야만 하거나, 그래야 한다고 믿는 제품과 서비스를 팔아야 한다."

이번에 런칭하게 되면서 다른 기업들이나 스타트업, 혹은 창업 과정에서도 필요할 때 활용할 생각이고, 일단 우리회사 PBR C라운지를 통해 일반 성인분들도 들으실 수 있도록 할 생각이다. PMF에서 KBF로, 다시 고객검증법까지 이어지는 전체 프로세스가 완성된 느낌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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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8월 9일 오후 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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