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 명상이란?


"마음챙김" 명상이란 무엇일까?


"마음챙김" = Mindfulness은 같은 뜻이에요

마음챙김 이란 하나도 어렵지 않은 개념이에요. 영어로는 Mindfulness,

Mindful은 형용사로 "~을 염두에 두는, ~유념하는" 이라는 뜻인데요.

마인드풀니스란 워딩도 요즘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한국말로는 "마음챙김" 이라고 번역되어 사용됩니다.


1.

마음챙김, 그래서 어떻게 시작해요?

마음챙김은 감정을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내 감정을 인정하는 연습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신 건강을 지원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양한 마음챙김 기법을 통해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감정을 관리할 수 있어요. 내 감각에 집중하고 현재 순간을 제대로 캐치해 '나'답게 살도록 도움 줄 수 있어요.

마음챙김의 시작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도 그 순간의 감정을 스스로 부정하지 않고 가감 없이 인식하는 것이 바로 그 시작점이에요.


2.

마음챙김, 명상과 어떻게 다른 걸까요?

마음챙김과 마인드풀니스는 같은 워딩이자 의미이지만 마음챙김과 "명상"은 다른 의미에요. 완벽한 동의어가 아닌 것이죠.

마음챙김은 명상을 위해 거쳐가야 하는 하나의 정류장과 같아요.

사전적 뜻으로 보면 마음챙김은 "매 순간순간의 알아차림" 이고, 명상은 "고요히 눈을 감고 깊이 생각하는 것" 이에요.


즉 마음챙김의 포인트는 "알아차림" 이고,

명상의 포인트는 "깊은 고요함" 입니다.


내가 무엇을 하고 어떻게 느끼는지 알아차림이 바로 된다면 너무나 좋겠지만 쉽지 않은 거 아시죠?^^ 내 감정을 제대로 알아차리기 위해서는 멈춤과 고요함 모두가 필요해요. 뛰면서 읽는 책보다 가만히 앉아서 보는 책의 내용이 더 잘 읽히는 것과 같아요.

그렇게 때문에 알아차림 즉 "마음챙김"을 하기 위한 기본기를 위해 명상으로 시작합니다. 처음엔 가만히 눈을 감고 호흡하며 고요함을 느끼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이것이 바로 "명상" 인 것이죠. 그 다음 고요함을 충분히 잘 느끼게 된다면 그 고요함 속에서 느껴지는 나의 생각과 감각들을 알아차리는 겁니다.


이게 바로 "마음챙김 명상" 입니다.

알아차림도 충분히 연습이 되었다면 이젠 고요한 상태가 아니더라도 일상생활 을 하면서 자신이 살아가는 순간 순간을 온전히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마음챙김" 이에요.


마음챙김 명상의 효능은 앤디 레터를 참고하세요~

https://maily.so/andy

앤디의 마음챙김 레터

앤디의 마음챙김 레터

앤디의 마음챙김 레터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8월 21일 오전 5:46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