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을 지키는 사람




사람들마다 주어진 일을 처리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릅니다. 아무도 감시하지 않아도 스스로 일정과 약속을 지키며 미션을 완수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마감 일정이 임박해서야 비로소 일을 시작하는 유형의 사람도 있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해야 할 일을 미루고 미뤄 시간에 쫓겨 겨우 해내는 방식으로 일하고 있을 것입니다.


시간을 주도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해야 할 일을 계획적으로 먼저 처리하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시간에 쫓겨 마감 기한에 겨우 맞추는 방식이 아니라, 미리 완료하고 검토하여 속도뿐만 아니라 완성도까지 갖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살면서 이런 유형의 사람을 가끔 만나게 되는데, 잘 이해가 되지 않으면서도 궁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왜 저렇게까지 해야 하는 걸까?


어제 대학교 3학년 재학 중 인턴 경험을 위해 휴학한 친구를 만나 고민을 나눴습니다. 브랜드 마케팅 직무로 취업하고 싶고, 기획과 채널 운영을 통해 사람들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하는 일을 좋아한다고 했습니다. 대학교 3학년이지만, 졸업할 시점이 되어 고민하고 준비하면 늦는다고 판단하여 미리 주도적으로 시간을 계획해 인턴 경험을 쌓고 있는 것입니다.


어제 만난 친구처럼 미리 시간을 계획하여 행동하는 것은 참으로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보완하여 자신이 꿈꾸는 미래 직업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상적으로 꿈꾸는 회사에 대해 탐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파악하고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연구하여 미리 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획적인 사람들의 특징은 현재 부족한 부분이 별로 없고, 당장 취업에 도전해도 될 만큼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을 맞이하기 전에 수립했던 목표와 계획이 있었고, 어느 정도 달성된 모습이 현재의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어제까지 하려고 했던 것을 완수한 모습이 오늘의 상태인 것입니다. 이들에게 목표와 계획은 너무나 당연하게 지켜야 하는 약속으로 여겨집니다.


세상에서 가장 지키기 어려운 일이 자신과의 약속이라고 생각합니다. 약속을 지키지 않아도 아무런 페널티가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인생을 길게 보았을 때,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고 일을 차일피일 미루는 것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습니다.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에게는 기회가 생기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사람이 다른 사람과 맺은 약속도 지킬 확률이 높기 때문에 신의성실함을 인정받게 됩니다.


자신과의 약속을 잘 지키는 방법 중 하나는 약속한 내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하는 것입니다. 약속한 내용을 다른 사람들이 알고 잘 지키고 있는지 모니터링해주는 역할을 부탁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약속을 아는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여 약속을 지키기 위해 더 노력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같은 방식은 완전히 주도적인 노력은 아니기 때문에 약속을 지키기 위해 일하면서도 즐겁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요즘에는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려는 노력을 하기도 합니다. 하루에 언제 얼마큼 할 것인지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고 알람을 받으며 체크하는 기능의 서비스로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의 역할을 스마트폰 앱에게 부여하고 기계적으로 체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추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것 또한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야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도구가 됩니다.


자신이 꼭 되고 싶은 모습이 있다면, 그와 가까워지고 싶은 마음에 노력을 쏟게 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지금 필요한 고민은 자신이 닮고 싶은 모습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꼭 대단한 위인일 필요는 없습니다. 가족이나 친구, 주변 지인 중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사람 자체가 아니라 그 사람의 특정 영역을 닮고 싶다는 열망을 찾는 것이 핵심입니다. 롤모델이 있다면 그와 가까워지기 위해 해야 할 노력을 파악하기 쉬워진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약속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입니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거나 가까운 사람과의 약속을 잘 지키지 않는 행동은 바꾸어야 할 태도입니다. 자신과의 약속부터 진지하게 지키며 그렇게 성실한 사람으로 발전하는 우리가 되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8월 24일 오후 10:48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