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공을 하기 위해 꼭 관리자가 되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 많은 사람들이 (직장 생활에서) 더 많은 돈을 벌고, 지위도 올라는 길은 승진해서 관리자가 되는 것, 하나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슷한 연봉을 받고, 비슷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또 그러면서도 전반적으로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대안들이 있습니다. 물론 사람들을 관리하는 일이 자신에게 잘 맞아서 관리자가 되고 싶은 것이라면 그렇게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설사 그런 경우여도 평생 관리자로만 지내야 하는 건 아닙니다. 팀장이었다가, 다시 개별 직원으로 돌아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팀장으로의 승진이 비가역적 변화라고 생각하지 말란 말입니다)
2. 관리자가 되면, 당신을 성공하게 만들어준 일을 더 이상 못하게 된다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마세요 : 안타깝지만, 관리자가 되면 당신이 정말 잘하는 일들을 더 이상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대신, 다른 사람들이 그 일을 어떻게 하는지 지켜보고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맡아야 합니다. 이제 당신이 해야 하는 일은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겁니다. 따라서 당신이 최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다른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입니다. 그리고 사람을 채용하고, 해고하고, 예산을 짜고, 모든 걸 검토하고, 1:1 면담을 하고, 회의를 하고, 사람들이 목표를 향해 가도록 감독하고, 갈등을 해소하고, 풀기 어려운 문제들에 대한 창의적 해결책을 찾도록 도움을 주는 겁니다. 정치적인 문제들도 해결해야 하고, 팀원들에게도 멘토 역할을 해줘야 합니다. 또한 일을 하는 내내 팀원들에게 “무엇을 도와줄까요?”라고 물어야 합니다. (관리자는 자기가 잘 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팀원들이 잘할 수 있도록 이끄는 사람입니다)
3. (따라서) 관리자가 되는 것은 일종의 자기 수련입니다 : 매니징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학습을 통해 습득하는 기술입니다. 당신은 많은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익혀야 하고, 각종 웹사이트, 팟캐스트, 책, 강의를 통해, 혹은 멘토나 이미 많은 경험을 한 다른 관리자들에게 도움을 받으며, 스스로를 단련시키고 훈련시켜야 합니다.
4. 관리는 마이크로 매니지먼트와 다릅니다 : 당신이 해야 할 일은 팀원들이 (스스로) 질적으로 훌륭한 일을 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겁니다. 당신이 업무의 모든 과정을 일일이 다 지시해 팀원들이 결과를 내는 데 집중하지 못하고, 당신의 지시를 이행하는 데만 급급하다면 그건 제대로 된 관리가 아닙니다. 마이크로 매니지먼트일 뿐입니다.
5. 스타일보다는 솔직한 게 더 중요합니다 : 그게 내성적이든, 감성적이든, 분석적이든, 흥분을 잘 하든, 모든 사람에게는 자기 고유의 스타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스타일이든, 아무리 불편하고 받아들이기 힘든 진실이더라도, 팀원들에게 솔직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6. 당신 팀이 당신보다 더 빛난다 해도 신경 쓰지 마세요 : 아니, 그게 당신의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관리자는 팀원을 훈련시켜 당신이 해야 할 일을 대신 하고, 더 빛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팀원이 잘 해야, 당신은 그만큼 더 승진하기 쉬워집니다.
- 토니 퍼델, <빌드 : 창조의 과정>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8월 31일 오전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