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가 ‘무신사 유즈드’를 만든 진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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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의 매출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노림수가 숨겨져 있습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무신사가 '무신사 유즈드'를 공식 오픈하면서 패션 중고 거래, 리커머스 시장에 본격 진출을 하였는데, 최근 해당 시장이 급성장 중인 건 사실이나 단지 매출 성장을 노리고 무신사가 이곳에 발을 디뎠다고 보기엔 규모가 작기에, 오히려 전략적 가치를 노린 것이라는 해석이 적절해 보입니다.
2️⃣ 무신사 유즈드는 크게 1) 고객, 2) 결제, 3) 물류 측면에서 무신사가 가진 전체 플랫폼 역량을 발전 시켜줄 걸로 보이는데, 우선 1) 고객 측면에선 패션에 민감한 고객들을 꾸준히 끌어 들이고 붙잡아 두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여기에 무신사 유즈드에서 물건을 팔려면 2) '무신사 머니'를 반드시 이용하도록 하여 사용 기반을 넓히고 다시 이를 통해 고객 충성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3️⃣ 또한 3) 최근 투자를 강화하고 있는 물류 인프라 측면에서 무신사 유즈드는 안정적인 기본 물량을 모아주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걸로 보이는데, 다만 이러한 전략적인 역할들을 잘 해내려면 초기 중고 상품을 빠르게 모으는 게 중요하며 여기서 성패가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기묘한 관점➕
무신사는 3가지 방향으로 확장 중입니다. 패션 안에서의 영향력을 늘리는 동시에, 뷰티/리빙 등 인접 카테고리로 보폭을 넓히며, 글로벌로 나아가고 있죠. 무신사 유즈드는 그 중에서도 패션 시장 내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는 걸 기대하며 만든 서비스로 보이는데요. 과연 여기서도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궁금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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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1일 오전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