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 마시고 사랑하라!
최근 주목받는 Calm-Cations(캄케이션)의 모든 것!
Calm-cations (캄케이션)』들어는 봤나?
💥 캄케이션이란 고요함과 휴식을 중심으로 한 휴가를 의미해요!
1.
현대인은 끊임없는 디지털 자극과 초연결 사회 속에서 지속적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제 여행은 단순한 ‘구경’이 아니라 마음의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았죠. 이런 맥락에서 떠오른 개념이 바로 “Calm‑cations”입니다.
‘Calm‑cations’는 말 그대로 ‘calm(차분함) + vacations(휴가)’의 조합어인데요, 조용함, 자연, 휴식, 기술과의 거리 두기 등을 중심으로 한 여행 흐름을 나타내는 용어이죠. 이 개념은 기존의 ‘복수여행(revenge travel)’—코로나 이후 격하게 여행을 즐기려는 풍조와는 달리 ‘속도보다는 여유’ 를 강조하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어요.
전 세계적으로는 ‘디지털 디톡스’, ‘침묵 여행’, ‘자연 속에서의 회복’을 테마로 한 럭셔리 리트릿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2.
Calm-cations 』그 출발점
🤸 어디서 시작된 말인고 하니!!
Calm‑cations’라는 용어는 캠프스팟(Campspot)이라는 캠프장 예약 플랫폼이 2023년에 발표한 여행 트렌드 보고서에서 처음 사용되어 대중화되었습니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약 3분의 1이 여행 중 차분함과 휴식을 원했고, 93%는 캠핑이 다른 여행보다 정신적으로 더 큰 회복을 제공한다고 응답했어요.
캄케이션은 팬데믹 이후 스트레스와 번아웃 예방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며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었고 최초로 주목 받은 곳은 일본과 호주, 영국 등지의 웰니스 리조트, 호텔 구독 서비스, 아웃도어 워케이션 서비스(예: 일본 '츠기츠기', 호주-영국 'Unyoked')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 개념은 여럿 미디어와 여행 전문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에서 '필 캄' 등 이완 아이템과 함께 다뤄졌습니다.
3.
Calm-cations 』기존 워케이션·웰케이션과는 뭐가 다를까?
🏆 워케이션의 핵심 개념
일과 휴가의 병행이 중심이며, 근무를 하면서 새로운 환경에서 여가를 즐기는 유연한 형태를 의미해요. 원격근무가 가능할 때 업무를 휴양지나 관광지에서 수행하는 개념이고, 생산성과 창의성을 높이는 것이 그 핵심이죠.
🏆웰케이션의 핵심 개념
웰니스(Wellness)와 휴가의 결합어에요.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위한 프로그램(요가, 명상, 운동, 스파 등)의 경험이 핵심이며, '건강한 여행'을 목적으로 합니다.
🏆캄케이션만의 차별점
고요함, 심리적 안정, 조용한 환경, 내적 평온을 추구해요.
디지털 디톡스, 자연에서의 명상·산책·힐링이 중심이며,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며 쉼'을 적극적으로 추구한다는 점이 큰 차별점이에요.
업무, 건강 관리보다 '감정적 치유와 마음 챙김'을 더 중시하는 개념으로 한층 더 깊은 '자기돌봄'을 중시해요.
따라서 캄케이션은 휴식과 고요함을 통해 내면을 돌보는 여행 방식이라는 점이 기존 워케이션, 웰케이션과의 가장 큰 차이입니다.
4. 일상에서의 캄케이션 즐기기
캄케이션이란 워딩을 오늘 처음 들어보셨나요?
calm(차분함) + vacations(휴가)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휴가이긴 한데 기존의 워케이션과는 확연하게 다릅니다. 조금 더 자신에게 집중된, '자기돌봄'이 주목적인 완벽한 휴가를 의미해요.
낯선 용어일 순 있지만 사실 이미 캄케이션을 잘 즐기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름이 서서히 지나가고 있지만 휴가란 여름 휴가만 있는 게 아니죠.
매일 일상 속 열심히 달린 후의 소소한 휴가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앞으로는 말만 휴가가 아닌 '진짜 휴가, 자기를 적극적으로 돌보는 캄케이션'을 꼭 즐겨보세요~
👉거창하지 않아요. 집 앞 공원 산책이나 집에서 1시간 거리 이내의 근교 1박 독서 여행도 캄케이션이 될 수 있어요! 지금 떠나보세요.
자세한 이야기는 앤디의 레터를 확인하세요!
https://maily.so/andy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9월 2일 오전 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