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는 도구가 아니라 네트워크다 >

1. 미디어를 콘텐츠를 전달하는 도구로 보면, 콘텐츠(제품, 메시지)를 어떻게 많은 사람에게 전달(노출)할 것인가에 집중하게 된다.

​2. 반면 네트워크 관점에서 미디어를 보면, 사용자 메시지•광고주·마케터 등이 모두 미디어의 구성원(노드)이다.

​3. 여기서는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할지보다는 노드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관계를 형성하는지, 네트워크의 작동 원리에 주목할 수밖에 없게 된다.


#오가닉미디어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9월 7일 오전 1:11